목돈마련 계좌 기본금리만 4.5%…최고 6.5% 예상

입력 2023-06-14 09:57   수정 2023-06-14 15:11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돕는 적금상품 '청년도약계좌'의 금리 확정 발표를 앞두고 시중은행들이 가입자에게 기본적으로 보장하는 금리 수준(기본금리)을 지난주 예고한 3.5%보다 1%포인트(p) 높은 수준에서 확정할 전망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신한·하나·우리·NH농협)과 IBK기업은행 부행장급 임원들은 전날 오후 서민금융진흥원 모여 청년도약계좌 관련 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의를 소집한 금융당국 관계자는 '쏠림'에 따른 대규모 손실에 대한 은행들의 우려에 일부 공감하며 대안으로 기본 금리를 4.5%로 맞추는 방안을 제시했다.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주요 은행들이 모두 기본 금리를 같은 수준에서 맞추되, 지금까지 은행들이 검토한 3.5∼4.0% 수준은 청년도약계좌 도입 기본취지에 맞지 않으니 최소 4.5%까지는 올려달라고 당국이 요청했다는 게 은행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기본금리를 4.5%로 맞추는 것을 전제로 은행권이 요구한 '가입자 수 상한' 설정도 불필요하다는 쪽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각 은행은 이날 오후 3시께 청년도약계좌 금리를 확정해 공시할 예정이며 사실상 금융당국이 가이드라인(지침)을 제시한 만큼 은행들이 이 지침을 벗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5대 은행은 앞서 8일 잠정 공시 당시 5대 은행은 모두 기본금리로 3.5%를 제시했고, 당국과 여론의 부정적 의견 등을 반영해 4.0%로의 상향 조정을 검토했으나 전날 회의 이후 결국 4.5%까지 올리는 분위기다. 아울러 과도한 카드 결제 실적 등을 우대금리 조건으로 내걸었던 은행들의 경우 조건을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하지만 기본금리가 높아진다고 은행별 우대금리를 포함한 5대 은행의 최고 금리가 모두 6.0%를 넘어서지는 않을 전망이다. 다수 은행이 기본금리를 1%p 높이는 대신 우대금리를 잠정 공시 당시 2.0%보다 1%p 낮춰 소득조건 우대금리(0.5%p)까지 포함한 최고 금리를 6.0%로 유지하는 안을 가장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수 은행은 기업은행과 마찬가지로 기본금리 4.5%와 우대금리 등을 더해 최고 6.5%를 제시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은행권은 이번 주 초부터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금리 담합 등에 대한 2차 현장 조사까지 받으면서, 정책금융상품인 청년도약계좌 금리 책정에 큰 압박과 부담을 느껴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