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동결 '가닥'…다행인지 불행인지 '아리송'

입력 2023-06-20 17:02   수정 2023-06-20 17:48



때이른 여름 폭염을 겪은 서민들 사이에서 전기요금 걱정이 커지는 가운데 올해 두 차례 인상된 전기요금이 3분기(7∼9월)에는 동결될 전망이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이 오는 21일 오전 올해 3분기 전기요금과 관련한 발표를 준비 중인 가운데 '동결'로 가닥이 잡혔다는 관측이 나왔다.

한전 관계자는 "현재 상황으로는 3분기 인상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앞서 강경성 산업부 2차관은 지난 14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부담을 고려할 때 인상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3분기 전기요금 동결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정부는 지난달 2분기 전기요금을 kWh(킬로와트시)당 8원 올린 데 이어 전력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을 앞두고 또 요금을 올릴 경우 국민 부담이 가중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전기요금은 모두 5번에 걸쳐 kWh당 총 40.4원 올라 인상률은 39.6%에 달한다.

국제 에너지가 상승분이 온전히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전기요금이 상당히 올랐고,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이 하향 안정세를 보여 한전의 '역마진'이 축소되는 추세라는 점도 정부 내 '속도 조절론'에 힘을 싣는다.

한전 전력월보에 따르면 1kWh당 전력 구입단가(144원)에서 판매단가(136.2원)를 뺀 '역마진'은 1월 17.2원, 2월 14.5원, 3월 34원이었다가 4월 7.8원으로 뚝 떨어졌다. 2022년 한전의 1kWh당 '역마진'이 42.0원까지 올랐던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줄어든 수준이다.

다만 한전의 45조원대에 달하는 누적 적자를 해소해 한전 재무 위기를 극복하려면 전기요금 추가 인상 필요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증권가에서는 꾸준한 요금 인상에도 한전이 2분기까지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한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16일 보고서에서 한전이 2분기 1조1천억원의 추가 영업손실을 내고 3분기에 들어가야 흑자 전환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3·4분기 흑자가 나도 앞선 1·2분기 적자가 너무 커 올해 연간 적자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흑자가 막 난다고 누적된 문제를 해소하기는 어려운 여건"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