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폴란드 석화플랜트 첫 생산 돌입

전효성 기자

입력 2023-06-26 11:10   수정 2023-06-26 11:37


현대엔지니어링의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현장이 초도 생산에 돌입하며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2일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현장에서 폴리프로필렌(PP) 초도 생산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가 행사에 참석해 폴란드 정부의 본 프로젝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2019년 수주한 해당 프로젝트는 연간 40만톤의 폴리프로필렌 생산시설과 부대 인프라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만 총 1조 5,4백억원에 달한다.

총 면적은 축구장 약 55개를 합친 크기(12만평)로 폴란드 최대 석유화학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다.

본 플랜트는 프로판가스에서 프로필렌을 생성하고 생성된 프로필렌을 에틸렌과 결합해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설비다.

폴리프로필렌은 자동차 내·외장재, 인공 섬유, 각종 생필품 등 산업분야에서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 사용되는 기초 소재다.

향후 내수 판매와 수출을 통해 폴란드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는 민·관 협력을 통한 시너지로 한국 해외 건설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수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는 2018년 출범한 후 제1호 투자사업으로 본 사업을 선정했으며,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최종 수주에 성공함으로써 '해외건설 팀 코리아'의 우수한 역량을 입증했다.

그동안 국내 건설업체는 유럽 건설 시장에서 토목 분야와 업무용 건물의 건설 프로젝트를 주로 맡아왔으나, 현대엔지니어링은 글로벌 건설사간 경쟁이 치열한 유럽연합 플랜트 시장에서 초대형 화공플랜트 수주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기반으로 지난 2021년 6월 폴란드 최대 규모의 국영정유기업 'PKN 올렌'으로부터 약 2조 7천억원 규모의 'PKN 올레핀 확장공사 프로젝트' EPC 사업을 수주하는 쾌거를 이뤘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향후 폴란드 사업실적에 대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 주요 국가에서의 추가 수주 확보를 통해 유럽 플랜트 시장에서의 위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