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LG 등 105개사 뭉친 '초거대 AI 협의체' 출범

박해린 기자

입력 2023-06-29 16:40   수정 2023-06-29 17:0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국내를 대표하는 주요 인공지능(AI) 기업들이 모여 초거대 AI 기술과 산업 발전에 협력하는 협의체가 29일 출범했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초거대AI추진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발족식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배경훈 LG AI연구원장,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등 9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초거대AI추진협의회는 대한민국의 초대규모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이끌어나가고 나아가 디지털 강국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협의회 내에서 ▲초거대AI 개발을 위한 기반 강화 활동 ▲초거대AI를 활용한 응용서비스 창출 및 시장확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규제개선 및 공론화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할 계획이다.

초거대AI추진협의회에는 통신, IT서비스, AI 벤처·강소 기업 등 국내 대·중소 105개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했다. 이 중 네이버클라우드와 LG AI연구원은 지난 4월 KOSA가 개최한 발기인 회의에서 공동 회장사로 추대됐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AI 산업 동향을 소개하며 "초거대AI추진협의회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추진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를 활용한 케어콜 서비스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소개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발족식 축사를 통해 “그 간의 인공지능 정책 성과와 민간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도 초거대 AI 개발과 응용서비스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의회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바람직한 협력 모델로서, 우리 기업의 역량을 결집하고 글로벌 무대에서 함께 성장·발전하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준희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초거대AI는 디지털 혁신을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핵심 요소가 되었다. 초거대AI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회원사의 혁신서비스 개발 및 초거대AI 기반 강화 활동을 지원해나가겠다"면서 "주요 이슈별 분과를 구성하여 협의회 체계성을 강화하고 정부와 긴밀히 소통 하겠다"고 밝혔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협의회 공동회장사로서 업계 목소리를 한데 모아 산업 현안을 해소하고, 기업 간의 협업을 통해 AI 기반의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창출하는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라면서 "하이퍼클로바 X를 비롯해 협의회 회원사들의 수준 높은 기술과 노하우를 융합해 글로벌 AI 경쟁에서 AI 주권을 보호하고, 디지털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