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자유는 포기 못 한다…폭군 몰아내길"

입력 2023-07-04 06:31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미국 독립기념일을 앞두고 미국인들에게 '자유'와 '독립'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현지시간) 젤렌스키 대통령이 쓴 '해피 버스데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게재했다.

이 기고문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오늘 우크라이나 국민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을 축하한다"면서 "우크라이나 국민을 말살시키려는 잔인한 폭군을 몰아내는 날도 오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편에 선 미국은 앞으로도 우리와 함께 하리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독립기념일에 맞춰 이 같은 기고문을 보낸 것은 우크라이나 전쟁 지원에 대한 미국 내 여론 동향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미국 독립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을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776년 7월4일 발표된 미국 독립선언서를 언급하면서 "개인의 자유와 정치적 다원주의에 기초한 공화국이라는 개념은 인류로부터 폭군을 몰아내기 위한 위대한 시도"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러시아가 침공한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국민도 미국 독립선언서 발표 당시 식민지 미국 국민과 같은 선택을 했다고 주장했다.

전제주의 국가인 러시아로부터 독립국 우크라이나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맞서 싸우는 것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는 "러시아의 침공은 단순히 우크라이나 국민을 블라디미르 푸틴 독재 정권에 두려는 시도에 그치지 않고, 자유에 대한 인류의 갈망을 말살하려는 시도"라는 주장도 폈다.

러시아 입장에서 인접국인 우크라이나가 자유로운 독립국으로 남아있는 한 자신들의 독재체제를 유지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러시아의 침략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켜내지 못한다면 또 다른 독재자가 비슷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논리를 전개했다.

그는 "러시아의 침공이 성공한다면, 이란과 같은 국가들도 다른 국가를 침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런 시나리오를 막는 방법은 자유를 수호하는 것뿐"이라며 "우크라이나 국민과 미국인은 절대 자유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