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오염수·양평고속道…7월 국회도 여야 '격전' 예고

입력 2023-07-09 06:05  


여야가 10일부터 열기로 한 7월 임시국회도 곳곳이 지뢰밭이어서 충돌은 계속될 전망이다.

8월로 예상되는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대치 수위는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과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놓고도 충돌이 이어질 걸로 보인다.

9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원내 관계자들에 따르면 여야는 상임위 계류 법안 처리와 청문회 개최를 위해 10일부터 임시국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

민주당은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과 방송법 처리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두 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인 의사진행 방해)까지 예고하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여야 갈등은 특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놓고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과학적 근거에 따라 내놓은 조사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이 요구하는 '오염수 청문회'도 개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국회 결의안 채택을 밀어붙여 청문회 관련 기존 합의를 먼저 파기했고 괴담 선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게 이유다.

민주당은 오염수 특위 구성과 청문회, 감사원 국정조사까지 요구하고 있다.

국회 소집일인 10일에는 안민석 의원 등을 주축으로 한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방일단' 의원 11명이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아 대외 여론전에 나선다.

민주당의 김여사 일가 특혜 의혹 제기에 반발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한 점을 놓고도 여야 비난전이 가열되고 있다.

이번 의혹은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이 지난 5월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가짜뉴스' 유포로 주민 숙원 사업이 중단됐다며 책임을 민주당에 돌렸다.

민주당이 2년 전 해당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요청했다는 점과 함께 이해찬 전 대표의 서울-세종 고속도로 연기나들목 입지 의혹, 김부겸 전 국무총리의 양평 땅 의혹까지 꺼내 들며 역공에 나섰다.

다만, 국민의힘은 '사업 백지화' 방침에 대한 지역 주민들 반발과 내년 총선 악재 우려 등을 감안해 민주당이 사과할 경우 사업을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은 당력을 집중해 총공세를 펴고 있다.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열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책임을 추궁하는 한편, 필요시 국정조사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 당내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추진위원회'를 설치해 사업 원안 추진을 밀어붙이기로 했다.

당 일각에서는 원 장관 탄핵 주장도 나오지만, 지도부는 '일단 사실 규명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21일로 예정된 김영호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민주당은 이미 김 후보자를 '부적격 인사'로 규정했다.

'김정은 정권 타도' 등의 주장을 펴온 김 후보자가 극우적 시각과 적대적 통일관을 지닌 만큼 통일부 장관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부적격 이유를 국민에게 알리겠다고 벼르는 중이다.

국민의힘은 이를 '과도하게 편향된 정치공세'로 보고 적극적으로 엄호할 태세다.

김 후보자 과거 발언들이 '안보 우선' 주장이라는 점에서 전혀 문제 될 게 없다는 주장이다.

한편, 여야는 7월 임시국회 종료일에 대해서는 합의하지 못해 추가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31일까지 국회를 열어 산적한 법안을 처리하고 '일하는 국회'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방탄 국회'를 열지 않겠다고 한 만큼 '필요 최소한'으로 일정을 잡고 21일 정도로 회기를 종료해 공백기를 두겠다고 맞서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