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통수 맞았다"...다 철거한다던 화정아이파크, 일부 제외

입력 2023-07-12 16:52   수정 2023-07-12 16:53



지난해 1월 붕괴 사고로 건설노동자 6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광주 화정아이파크 철거 작업이 오는 14일로 다가운 가운데, 당초 8개 동 '모두 철거' 입장을 밝힌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이 일부 층을 철거 대상에서 제외해 입주 예정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11일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은 광주 서구 화정동 공사 현장 내 안전교육장에서 해체 관련 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해체 일정·공법, 안전·환경 관리 계획, 현장 관리 목표 등을 공개한 현산은 오는 14일부터 해체 작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전 제작한 자료를 통해 공사 개요 등을 설명했는데, 철거 대상을 '8개 동 지상 주거 부분'이라고 한정한 것이 문제였다. 즉 주거 부분이 아닌 상가·근린생활 시설이 들어설 8개 동의 지상 1~3층은 철거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입주예정자들은 현산으로부터 사전에 관련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모두 철거'라면 지상 1층부터 최고층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뒤통수를 맞은 것 같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서울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정몽규 회장은 "화정아이파크의 8개 동 모두를 철거하고 아이파크를 새로 짓겠다"고 밝혔다.

이승엽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대표는 "입주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현산의 해체 설명회가 내일 열릴 예정이었다"며 "말도 안 되는 소식을 접해 설명회에 불참하거나 보이콧하자는 부정적인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를 포함한 예정자 모두 지상의 모든 층을 철거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회의를 거친 뒤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8개 동 지하 1~4층은 공사 기간 등을 고려해 지상부 철거가 끝난 뒤 안전 점검을 거쳐 해체 여부를 재차 논의하기로 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현산 관계자는 "예정자들의 요구와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8개 동을 철거하기로 결정했던 것이다"며 "주거 부분을 철거한다는 안내를 했지만, 충분히 설명되지 못한 점은 잘못이다"고 말했다.

해체 범위에 대해서는 "해체와 재시공 과정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하자발생이 최소화되도록 해체 범위를 선정한 것이다"며 "내일 열리는 설명회에서 동별 해체 범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