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진탕, IQ에 영향 미칠까…결과는

입력 2023-07-18 10:00   수정 2023-07-18 10:28




캐나다 캘거리대 키스 예이츠 교수와 미국 조지아주립대 애슐리 웨어 교수팀은 18일 의학저널 '소아과학'(Pediatrics)에서 캐나다와 미국의 어린이병원을 찾은 뇌진탕과 정형외과적 부상 환자 860여명에 대한 조사 결과 뇌진탕은 IQ에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어린이들의 머리 부상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부모의 걱정거리다. 어린이들이 넘어지거나 놀이하다가 머리를 물체에 강하게 부딪혀 발생하는 소아 뇌진탕은 매우 흔하고 이로 인해 IQ가 낮아지는지에 대한 논란도 끊이지 않는다.

연구팀은 캐나다 캘거리, 밴쿠버, 에드먼턴, 오타와, 몬트리올 등의 5개 어린이병원 응급실을 찾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부상 3개월 후 IQ를 검사했다. 미국에서는 오하이오주 어린이병원 2곳에서 부상 후 3~18일 후 IQ 테스트를 했다. 연구에는 8~16세 뇌진탕 환자 566명과 정형외과적 부상 환자 300명이 참여했다.

예이츠 교수는 "뇌진탕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큰 우려가 있고 가장 큰 의문 중 하나는 뇌진탕이 전반적인 지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라며 "이에 대한 데이터는 엇갈리고 의료계 내 의견도 다양하다"고 말했다.

뇌진탕 그룹과 정형외과적 부상 그룹의 부상 직후 및 3개월 후 IQ 검사 결과를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 부상 심각도, 뇌진탕 병력, 부상 당시 의식 상실 여부 등을 고려해 분석한 결과 뇌진탕은 IQ 저하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배경, 외상, 통증 경험 등 IQ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을 통제하고 부상이 IQ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뇌진탕 그룹과 정형외과적 부상 그룹 사이에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소아 뇌진탕 후 IQ 점수를 세 가지 상호보완적 통계 모델로 분석한 결과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다면서 전반적인 결과는 오히려 소아 뇌진탕 후 첫 몇 주에서 몇 달간 지능이 감소하는 것에 반하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논문 제1저자 겸 교신저자인 웨어 교수는 뇌진탕이 IQ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이 연구의 결론은 뇌진탕 발생 며칠 후와 부상에서 회복된 3개월 후의 IQ 조사를 통합해 얻은 것이라는 점에서 아주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녀가 뇌진탕에 걸리면 부모들은 큰 두려움에 휩싸인다"며 "이 연구 결과는 부모들에게 '안심하라'는 좋은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