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여전히 감소했지만, 하락 폭은 줄이면서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1위를 수성했다.
20일 시장분석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하락했다.
하락세는 면치 못했지만, 이전 분기 대비 하락 폭은 감소해 시장이 회복 조짐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지난해 4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0%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올해 1분기와 2분기에는 감소 폭이 10%대를 기록했다.
카날리스는 "6분기 연속 판매량이 감소한 이후 스마트폰 시장은 회복의 초기 신호를 보내고 있다"며 "거시 경제적 여건이 안정되면서 대부분의 공급 업체의 재고 수준이 이전보다 건전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마트 공급 업체들이 새 모델 출시를 위한 공간 마련을 위해 구형 모델의 재고를 줄이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조사별로 2분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1%로 1분기에 이어 1위 자리를 수성했다.
애플이 17%로 2위였고, 이어 샤오미와 오포가 각각 13%, 10%로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추세는 다른 시장분석업체의 조사에서도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분기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했다고 밝혔다. 8분기 연속 감소세다.
그러나 이 업체 역시 "스마트폰 산업에 있어 모든 것이 우울하고 비관적인 것은 아니다"라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600달러(약 76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고 "글로벌 스마트폰 재고는 지난 4∼5개월 동안 건전한 수준에 도달했다"면서 "앞으로 시장이 천천히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2분기 판매된 스마트폰 5대 중 1대 이상이 프리미엄 제품이었다.
업체별로 삼성전자가 보급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점유율 22%를 기록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이어 애플(17%), 샤오미(12%), 오포(10%), 비보(8%) 등이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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