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美 철수한 '극한생존 잼버리' 전세계 조롱거리 전락

입력 2023-08-04 10:23   수정 2023-08-05 07:15



폭염으로 인한 문제가 속출하고 있는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가 해외 누리꾼 사이에서 조롱거리로 전락했다.

누리꾼들은 물에 잠긴 야영장을 풍자하는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을 만들어 잇달아 공개하고 가혹한 날씨를 꼬집는 글을 연신 게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는 장맛비에 침수된 새만금 잼버리 야영장에 관한 밈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외국 휴양지의 쾌적한 환경과 물에 잠겨 팔레트가 둥둥 떠다니는 모습을 비교하는 밈이 있는가 하면, 무인도 탈출기를 그린 영화 '캐스트 어웨이' 주인공이 야영장에서 표류하는 영상도 게시됐다. 영화에서 '윌슨'이라는 이름으로 불린 배구공도 주인공 옆에 떠 있었다.

폭염과 관련한 밈도 여러 개 눈에 들어왔다.

더위에 지친 백골이 의자에 앉아 쉬고 있는 모습과 뜨거운 태양이 작열하는 야영장에서 메말라가는 대원을 형상화한 밈도 있었다.

이 밖에 물웅덩이에서 창궐한 모기와 더러운 화장실, 바가지 물가 등을 의미하는 밈도 곳곳에 게시됐다.

새만금에 대원들을 보낸 해외 학부모로 추정되는 누리꾼도 SNS상에 게시글을 올려 부실한 대회 준비를 질타했다.

'도대체 그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냐?', '내 딸을 빨리 데리고 나오고 싶다', '아이가 집에 오고 싶다고 난리다' 등 항의성 댓글을 잇달아 달았다.

새만금 세계잼버리는 한국의 우수한 문화와 자연환경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대회 전만 해도 6천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부족한 준비 탓에 지역 이미지 실추만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 4일 저녁 참가 인원이 가장 많은 영국이 철수를 통보했고, 이날 새벽 미국 스카우트 대표단도 캠프장에서 조기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루 폴슨(Lou Paulsen) 미국 보이스카우트 운영위원장은 5일 "우리는 날씨 때문에 떠난다"라며 "우리는 (평택 미군기지 내) 캠프 험프리스로 돌아가는 것으로 돼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잼버리에 청소년 1천여명을 파견하기로 돼 있던 미국 스카우트는 앞서 새만금 캠프장에 도착하기 전에도 캠프 험프리스에서 하루 묵고 2일 영지에 도착했다. 폭염으로 인한 물웅덩이 등으로 피해를 입은 캠프장을 정비해야 한다는 잼버리 조직위 측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

전날에는 가장 많은 4천500여명의 청소년을 파견한 영국이 행사장 철수를 통보한 바 있다. 영국 스카우트 연맹은 앞서 성명을 내 앞으로 사흘에 걸쳐 청소년 대원과 성인 자원봉사자가 새만금에 있는 잼버리 현장을 떠나 서울에 있는 호텔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