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서는 마스크 못 벗을 듯…의무 유지 가닥

입력 2023-08-06 13:27  



이달 중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되더라도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등에 남아있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6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관계자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일상회복 2단계 조정을 앞두고 병원 등 일부 시설에 남아있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지난 1월 의료기관과 대중교통수단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설에서 해제됐고, 지난 6월 1단계 조정 땐 동네 의원과 약국 등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게 됐다.

방역당국은 당초 7∼8월로 예정된 2단계 조정 시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히 해제하기로 했으나, 최근 유행상황 등을 고려해 고위험군이 밀집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 등에 남아있는 의무는 해제하지 않는 쪽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은 오는 7일께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회의에서 2단계 조정 방향과 시점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기석 감염병자문위 위원장은 "앞서 2단계에서 실내마스크 의무를 완전히 해제한다고 예고했었지만, 반드시 예정표대로 가야 하는 건 아니다"라며 "방역이나 고위험군 보호에 더욱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다만 검사비와 치료비 지원은 2단계 조정과 함께 예정대로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달 26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코로나19 건강보험 수가 단계적 종료 방안을 의결하고 그동안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검사할 수 있었던 신속항원검사 비용 등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고 알렸다.

유료 검사 체계가 도입되더라도 감염취약층을 보호하기 위해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인 60세 이상이나 12세 이상 기저질환자, 중환자실 입원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비 지원은 유지한다.

이에 대해 의사단체 등은 검사비 지원을 중단하면 비용 부담을 느낀 환자들이 검사를 꺼려 유행 확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방역 당국은 일반 환자들보다는 고위험군 보호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질병청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확진자 수 억제보다는 일상관리체계 전환에 따른 자율 방역 기조를 유지하면서 고위험군 보호 중심으로 대응하겠다"며 "감염취약시설 관리를 강화하고 치료제 투여와 동절기 백신접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