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데뷔: 드림아카데미’, 20명의 소녀들 꿈을 위해 글로벌 드림팀 뭉쳤다…‘전 세계 이목 집중’

입력 2023-08-30 16:20  



팝 음악계 드림팀이 K-팝 시스템에 기반한 글로벌 걸그룹 프로젝트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의 성공을 위해 뭉쳤다.

브루노 마스와 레이디 가가 등 세계적 팝스타를 탄생시킨 제작자와 매니저, 프로모션 전문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물론 방탄소년단(BTS) 성공 신화를 함께한 K-팝 칼군무의 전설까지 역대급 이력을 자랑한다.

한미 양국 대중음악계 최고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오디션 참가자들의 음악적 성장과 데뷔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들의 참여 사실만으로도 전 세계 팝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의 합작 법인 하이브 x 게펜 레코드는 지난 29일 열린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통해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 스태프들의 면면을 공개했다.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영역의 최고 권위자들로 손꼽히는 이들 스태프는 20인의 프로젝트 참가자들과 함께 12주간의 여정을 함께한다.

기자간담회에 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함께 등장해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린 게펜 레코드의 존 재닉 회장부터가 팝 음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 중 하나다. 1996년 자신의 레이블을 설립해 음악 산업에 뛰어든 뒤 2008년부터 일렉트라 레코드의 공동 대표를 역임하며 브루노 마스, 에드 시런 등 유명 팝 아티스트의 히트곡을 탄생시켰다. 2012년에는 유니버설뮤직그룹(UMG) 산하 인터스코프 게펜 A&M에 합류해 에미넴과 레이디 가가, 켄드릭 라마, 이매진 드래곤스, U2, 셀레나 고메즈, 빌리 아일리시, 올리비아 로드리고 등 글로벌 톱 아티스트들과 함께했다.

하이브 x 게펜 레코드의 수장 미트라 다랍 대표는 20년 이상 글로벌 메이저 음악 기업에 몸담은 팝 음악계 최고의 마케팅 권위자다. 워너 뮤직 산하 워너 레코드의 마케팅 담당 부대표를 거쳐 2021년까지 UMG 산하 캐피톨 레코즈에서 글로벌 전략 마케팅을 총괄했다. 마돈나와 마이클 부블레, 샘 스미스 등이 미트라 다랍 대표와 함께한 대표적 아티스트다.

미트라 다랍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다양한 지역적 배경을 가진 글로벌 아티스트를 탄생시키는 것이라는 점에서 대단히 흥미롭다”며 “참가자들이 음악을 통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톰 마치 게펜 레코드 대표는 17년간 UMG에 재직하며 탁월한 선구안을 기반으로 다수의 글로벌 아티스트를 키워냈다. 게펜 레코드에 합류하기 전에는 빌리 아일리시와 에미넴, 제임스 블레이크, 올리비아 로드리고, 더 1975, 엘리 골딩, 롤링스톤스 등 유명 아티스트들과 작업했다. 2022년 3월에는 게펜 레코드 대표에 취임했으며, 같은해 세계적 권위의 음악 시상식 브릿 어워즈 의장으로도 선임돼 존재감을 뽐냈다.

움베르토 리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LVMH 산하 브랜드 겐조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겐조의 브랜드 이미지 쇄신을 이끌며 글로벌 패션계에서 명성을 떨쳤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다문화적 배경과 신규 브랜드 론칭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걸그룹에 다양한 크리에이티브적 영감을 불어넣는 역할을 맡는다.

방탄소년단 신화의 주역이자 K-팝 칼군무의 전설인 손성득 총괄 크리에이터의 참여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손 총괄은 ‘불타오르네’, ‘피 땀 눈물’, ‘DNA’ 등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퍼포먼스를 총괄하며 ‘퍼포먼스 디렉터’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인물이다. 아티스트의 표정부터 사소한 몸짓까지 모든 시각적 요소를 퍼포먼스에 반영해 K-팝을 듣는 것을 넘어 ‘보는 음악’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앞서 손성득 총괄은 1년 전 미국으로 떠나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 프로젝트에 매진해 왔다. 29일 공개한 아트필름의 화려한 퍼포먼스에도 손 총괄의 손길이 곳곳에 녹아있다.

하이브에 몸담으며 K-팝의 성공 신화를 함께한 인정현 수석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역시 이번 프로젝트에 최고의 제작자와 작곡가가 함께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K-팝 방법론을 이번 프로젝트에 접목하는 가교 역할과 더불어 하이브의 T&D(Training & Development)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K-팝 육성 체계가 전 세계 출신의 다양성을 지닌 참가자들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이다.

하이브 관계자는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지닌 전문가로 구성된 스태프들이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 참가자들을 성장시키는 과정 또한 관전 포인트 중 하나”라며 ”글로벌 팝 드림팀의 지원으로 탄생할 걸그룹 완전체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