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택별 대표 카드 한 눈에 보세요"

장슬기 기자

입력 2023-08-31 10:18   수정 2023-08-31 15:36

카드고릴라, '2023 신용카드 MUST C MAP' 공개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31일 '2023 신용카드 MUST C MAP'을 공개했다. MUST C MAP은 트렌드에 맞는 주요 혜택에서 대표 알짜카드를 1종씩 선정, 정리한 카드고릴라만의 인포그래픽 맵이다.

2023 신용카드 MUST C MAP의 테마는 'Squeeze&Flex'로 선정됐다. 최근 물가 상승 등으로 아낄 수 있는 곳에서는 최대한 아끼고,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앰비슈머(양면적 소비자)'가 증가하며 생활비 절약과 프리미어 소비 등의 상반된 키워드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양극화 현상에 맞춰 초가성비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을 동시에 내놓고 있으며, 카드사 역시 전반적인 생활비 할인을 제공하는 카드와 연회비, 바우처가 높은 프리미엄카드를 동시에 출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카드고릴라의 2023 신용카드 MUST C MAP의 혜택별 대표 카드는 고릴라차트 TOP 100(2023년 1~8월), 혜택률(할인·적립률, 할인·적립 한도), 다양한 브랜드·가맹점, 이슈 및 상징성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는 설명이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

◆ 생활 필수 혜택에 총 6종 선정

'Squeeze' 카테고리에는 모든가맹점, 공과금, 통신, 교통, 마트·편의점, 간편결제 등 고물가 시대 생활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필수 혜택 6종이 선정됐다.

모든가맹점 혜택의 대표카드는 '우리 DA@카드의정석'이다. 전월 실적 조건 및 할인 한도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0.8%, 생활업종 가맹점에서는 1.3% 할인되며 국내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공과금 혜택에서는 도시가스비, 전기료, 아파트관리비 10% 할인을 제공하는 '롯데 LOCA 365 카드'가 선정됐다. 통신 혜택에서는 이동통신3사 외 알뜰폰 사업자 5곳까지 10% 할인을 제공하는 '삼성 iD ON 카드'가, 교통 혜택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 중 대중교통 할인율이 가장 높은(15%) 'BC바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가 꼽혔다.

마트·편의점 혜택 대표카드로는 편의점 10%, 주말 3대 마트 10% 할인되는 '신한카드 Mr.Life'가 선정됐다. 간편결제 혜택에서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등 국내 대표 7개 간편결제를 비롯해 올해 최고 이슈로 꼽혔던 애플페이 결제 시 5% 적립되는 '현대카드 M BOOST'가 이름을 올렸다.

◆ 나를 위한 가치소비…'플렉스 카테고리' 6종

'Flex' 카테고리에는 구독·스트리밍, 쇼핑(백화점), 항공마일리지, 해외, 프리미엄카드 등 나를 위한 가치소비를 할 수 있는 여가·쇼핑·프리미엄 관련 혜택 5종과 캐릭터카드 1종, 총 6종이 선정됐다.

구독·스트리밍 혜택 대표카드로는 올 3월부터 현재까지 고릴라차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KB국민 My WE:SH카드'가 선정됐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를 30% 할인해 준다.

쇼핑(백화점) 혜택 대표카드는 '우리 카드의정석 SHOPPING'으로, 3대 백화점에서 10% 청구할인을 제공하고 마트, 창고형 할인매장, 슈퍼마켓, 프리미엄 아울렛, 온라인 쇼핑 등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1천원당 1마일, 생활 가맹점에서 1천원당 2마일 적립되는 '삼성카드 &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은 항공마일리지 대표 카드로 선정됐다.

해외 영역 대표 카드에는 외화 하나머니로 환전·충전 시 100% 우대, 해외 결제 및 출금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으로 해외여행 필수 카드가 된 '하나 트래블로그 신용카드'가 꼽혔다. 최근 MZ세대 사이 떠오르고 있는 프리미엄카드 영역 대표 카드로는 아멕스의 상징 센츄리온이 새겨져있는 '현대 American Express® Gold Card'가 이름을 올렸다. 모든 가맹점에서 1천원당 최대 3 멤버십 리워즈가 적립되며 메탈 플레이트, 연간 3만 멤버십 리워즈 스페셜 적립 등이 제공된다.

대표 캐릭터카드로는 올 상반기 플레이트 품귀 현상까지 빚어낸 '신한카드 플리(산리오 캐릭터즈)'가 꼽혔다. 캐릭터카드는 '카드고릴라 MUST C MAP'에서 2023년 최초로 선정한 카테고리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2023 MUST C MAP에는 최근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는 아끼지 않으면서, 고물가로 인해 오른 생활 필수 영역에서는 최대한 절약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반영됐다"며 "가치소비와 생활비 절약이라는 두 키워드는 당분간 계속 화두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