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모아타운 찾아 "주거환경 확실하게 개선"

입력 2023-09-04 21:33  

노후도 69%·녹지율 1.9%·반지하 건축물 60.1% 문제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 오후 '모아타운' 추진되는 강서구 화곡동 빌라촌을 찾아 주민 의견을 듣고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오 시장은 화곡1동 일대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현황을 관계자로부터 보고받았다. 또 골목길, 건축물 등 사업 대상지 구역 내 노후 상태를 직접 점검했다.

모아타운을 추진 중인 화곡1동 일대는 총 3개 구역(2·3·4구역)으로 구성됐다. 전체 면적은 19만8천707㎡이고 총 2천541세대가 거주한다.

2021년 서울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로 선정돼 사업이 시작됐고 현재 사전자문 중이다. 주민공람을 거쳐 서울시 심의까지 통과하면 모아타운으로 지정된다.

대상지는 현재 평균 노후도 69%, 4m 이하 폭이 좁은 도로, 주차장 부족(1천981대), 녹지율 1.9%, 반지하 건축물 60.1%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모아타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4천209세대로 탈바꿈하고 주차 가능 대수는 4천576대로, 녹지율은 33.3%로 각각 늘어날 전망이다.

관리계획 수립을 맡은 업체 관계자는 이날 현장 브리핑에서 "공항공사와 고도 제한을 63m까지 완화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라며 "대략 17층 이상 배치가 가능한 구조가 된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 내에는 녹지 면적이 부족하거나 주차난이 심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상황임에도 재개발이 어려운 동네가 많다"며 "모아주택·모아타운 제도를 통해 새로 (주택을) 짓게 되면 주거 환경의 질이 높아질 수 있는 만큼 주민들이 원한다면 얼마든지 시작할 수 있게 한다는 게 서울시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이 뜻만 잘 모아주신다면 수년 내에 주거환경을 확실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은 신축·구축 건물이 혼재돼 있어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이내 노후 저층 주거지역을 한 그룹으로 묶어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서울시의 소규모 정비 모델이다.

이 사업 방식대로면 아파트 단지처럼 공동주택, 공영주차장과 같은 편의시설 등이 함께 조성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강북구 번동(5만㎡)을 시범 대상지로 선정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70곳에서 모아타운을 추진 중이다.

(사진=서울시 제공)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한지희  기자

 jh198882@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