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9월 모의평가…킬러 문항 배제 수능 리허설

입력 2023-09-06 06:22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 16일) 전 마지막 모의평가가 6일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된다.

정부가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 방침을 밝힌 이후 처음으로 시행하는 시험이어서 수능 못지않은 관심 속에 치러질 전망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천139개 고등학교(교육청 포함)와 485개 지정학원에서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된다.

수능 출제기관인 평가원이 주관하는 모의평가는 지난 6월 1일 이후 두 번째다. 평가원은 매해 수능을 앞두고 6월과 9월 두 차례 모의평가를 시행해왔다. 수험생으로서는 수능과 시험의 성격, 문항 수, 출제 영역이 동일한 두 차례 모의평가를 통해 11월 예정된 수능의 난이도와 출제 방향을 가늠해왔다.

그러나 올해에는 정부가 6월 모의평가 이후 킬러 문항을 배제하겠다고 밝히면서 변수가 생겼다.

교육부는 6월 모의평가를 비롯해 최근 수년간 수능, 모의평가에서 공교육에서 다루기 힘든 '킬러 문항'이 출제됐다며 대대적으로 지적하고, 교육부 대입 담당 국장을 사실상 경질했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6월 모의평가에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못하게 됐다. 9월 모의평가만이 향후 수능의 출제 방향을 탐색해볼 수 있는 처음이자 마지막 수능 리허설이 된 셈이다.

교육부는 출제 관리를 철저히 해 9월 모의평가에 킬러 문항은 출제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교육부 설명대로 킬러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다면 관건은 변별력을 어떻게 확보할지에 달렸다.

다만 교육부 입장과 별도로 실제 킬러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는지에 대해선 혼란이 이어질 수 있다.

앞서 교육부는 킬러 문항을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으로, 사교육에서 문제 풀이 기술을 익히고 반복적으로 훈련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으로 정의하고, 최근 3년간 수능과 올해 6월 모의평가에서 총 22개의 킬러 문항을 가려내 공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에도 킬러 문항의 정의가 모호하다는 문제가 지적된 바 있다.

9월 모의평가 지원자는 47만5천825명으로 작년 9월 모의평가 때보다 1만3천545명 줄었다.

재학생은 같은 기간 2만5천671명 감소한 37만1천448명(78.1%)으로 집계됐으나 졸업생 등 수험생(검정고시생 포함)은 1만2천126명 증가한 10만4천377명(21.9%)으로 나타났다.

졸업생 등 비중은 9월 모의평가 기준으로 지원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2011학년도 이후 13년 만에 최고다. 1년 전(18.9%)보다도 3.0%포인트 상승했다.

교육계에서는 킬러 문항이 빠지면서 쉬운 수능이 될 것이라는 기대로 반수에 도전하는 재수생이 대거 모의평가에 지원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어, 수학 영역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시험이 치러진다. 사회·과학 탐구 영역은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직업 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를 골라 시험을 볼 수 있다.

모의평가 성적은 다음 달 5일 수험생에게 통보된다. 필수 영역인 한국사에 응시하지 않으면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의 지침에 따라 9월 모의평가부터는 코로나19 확진자도 일반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다.

이날 국어, 수학, 영어 각 영역 시험 직후에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대표 강사, 수능 연계 교재 집필진으로 구성된 현장 교사단이 킬러 문항 배제 여부, 영역별 출제 경향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한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