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디지털뱅크, 저축은행업권 최초 400만 다운로드 돌파

장슬기 기자

입력 2023-09-07 10:41  

고객수 110만, MAU 55만명 돌파


웰컴저축은행은 디지털금융플랫폼인 '웰컴디지털뱅크(웰뱅)'이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누적 다운로드 400만건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웰뱅은 2018년 4월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거래 고객수는 110만, 월간활성 이용자수(MAU)는 55만명을 넘어섰다.

웰컴디지털뱅크는 비대면으로 예적금 및 대출상품을 비롯해 환전과 외환송금, 간편결제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관리, 대출비교, 대환대출, 안심중고거래와 알뜰폰요금제가입, 보험료비교 등 특화서비스도 앱 내에서 서비스 중이다.

특히 걸음 수를 측정하는 '웰뱅워킹 서비스' 이용자는 연내 30만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웰뱅워킹과 연계한 웰뱅워킹적금은 최대 연 10% 금리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웰뱅앱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금융 및 비금융서비스는 총 52종이다.

웰컴저축은행이 디지털전환을 위한 퍼스트펭귄의 역할을 하면서 저축은행 업권의 디지털전환 속도도 빨라졌다. 웰뱅의 성공적인 출시 이후 대형저축은행들도 각기 자체 뱅킹앱 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해, 영업력 확대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앞서 웰컴저축은행은 웰컴디지털뱅크 출시 전인 2016년 '웰컴스마트' 앱을 개발, 서비스하면서 디지털뱅킹앱 운영 노하우를 쌓았다. 2018년 웰뱅앱 출시 이후 모바일과 디지털금융서비스에 집중한 결과 웰컴저축은행의 거래고객 수는 2016년말 30만명에서 2023년 8월 현재 110만을 돌파했다.

특히 고객의 연령층은 50대 이상연령층이 90%에 가까웠으나 현재는 20대~40대 비중이 70%로 주이용자 연령층은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왔다.

고객 수 증가와 연령대 변화는 주로 이용하는 상품과 금융거래빈도에도 영향을 끼쳤다. 웰뱅앱 출시 전에는 정기예금 가입 고객 비중이 90%를 넘었지만, 현재는 수시입출금, 적금상품의 비중이 50%에 가깝다. 수시입출금과 적금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면서 자연스럽게 이체를 포함한 1인당 금융거래빈도는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설명이다.

이밖에도 또한 저축은행 업권 최초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대출비교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년만에 월 200억원, 누적 1,300억원의 대출연계실적을 보였다.

연말까지 40여개의 제휴 금융사를 확보해 이용고객이 대출비교서비스를 통해 적합한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웰컴마이데이터에 자산을 연계한 고객중 54%는 금리인하효과를 경험했으며 평균 1.29%, 최대 9.89%p의 금리인하 혜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는 "웰뱅을 처음 선보일 때는 저축은행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도 디지털금융을 쉽게 이용하고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면, 지금은 웰뱅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웰컴 생태계안의 서비스 및 제휴사의 서비스와 상품까지 고객맞춤형을 제공한다는 방향"이라며 "경쟁력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재미와 건강관리 등 감성적인 면까지 고려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인정받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