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라이프사이언스펀드, 국내 ADC '에임드바이오' 투자

박승원 기자

입력 2023-09-13 09:42  



삼성이 항체 및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s, 이하 ADC1)) 우수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에 투자한다. 공동 연구도 함께 진행하며 차세대 바이오 기술 육성 및 K-바이오 생태계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

13일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조성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Life Science Fund, SVIC 54·63호)'는 네 번째 투자처로 국내 기업 '에임드바이오 (AimedBio)'를 선정하고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에 설립된 에임드바이오는, 삼성의료원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기술로 파이프라인을 개발한 바이오벤처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종양 환자 임상 및 유전체학적 정보 분석과 환자 유래 실험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에임드바이오는 해당 기술을 항체 및 ADC 등 바이오 신약 개발에 적용해 현재까지 3개의 신약 후보 물질에 대해 국가신약개발재단(KDDF)으로부터 지원을 받았으며, 그 중 AMB302는 교모세포종5)이라는 악성뇌종양과 방광암에 대한 FGFR3 타깃의 ADC 혁신신약 (First-in-Class6)) 후보 물질로 내년 첫 임상에 진입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지분 투자와 함께 에임드바이오와 ADC 툴박스 개발 공동 연구를 실시하는 한편, 단일 항체 기반 아토피·치매 치료제(AMB001)에 대한 위탁개발(CDO) 과제를 수행하는 등 여러 부문에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라이프사이언스펀드는 지난 2021년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출자한 1,500억원(SVIC 54호)과 올해 1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출자한 200억원(SVIC 63호)이 더해져 총 1,700억원 규모로 운영중이다. '글로벌 바이오 핵심 기술 육성'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난 2022년 3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진테라피(Jaguar Gene Therapy)', 같은 해 5월 미국 나노 입자 약물전달체 개발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Senda Biosciences)', 올해 4월 스위스 ADC 기술 기업 '아라리스 바이오테크(Araris Biotech)' 등 3곳에 투자를 진행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