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존제약 "비마약성 진통제, 국내 첫 허가 확신" [현장에서 만난 CEO]

박승원 기자

입력 2023-09-22 17:38   수정 2023-09-22 17:38

    <앵커>

    최근 국내에서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번지면서 신약개발 전문기업 비보존제약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비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사전검토가 진행중인데, 국내 품목허가 승인을 자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치매 치료제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등 중추신경계(CNS) 전문성 강화에 나서고 있는 비보존제약의 장부환 대표를 박승원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비마약성 진통제(오피란제린) 품목허가 방식 변경과 관련해 장부환 비보존제약 대표는 우려할 일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식약처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진행한 사안이라는 겁니다.

    [장부환 비보존제약 대표 : 식약처에서 최초로 나온 의약품에 대한 안전성, 유의성 이런 것들을 검증할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고… 식약처에선 차라리 패스트트랙(신속심사)보다는 조금 더 속도를 조절하면서 천천히 하나 하나 증명되는 과정을 통해 나가는 게 더 좋겠다고 저희한테 안내를 했고…]

    비마약성 진통제의 국내 임상3상까지 끝낸 비보존제약은 품목허가를 위해 심사기간이 30일 가량 빠른 신속심사를 지난 5월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세 달 뒤 사전검토로 방식을 바꾸면서 일각에서 제기된 품목허가 차질 가능성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선 것입니다.

    장 대표는 이미 올해 초 임상3상 결과에서 진통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국내 첫 품목허가 승인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자신했습니다.

    [장부환 비보존제약 대표 :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량을 그만큼 급격히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임상3상의 유의미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년 정도 되면 품목승인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품목허가를 추진하는 비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국내 대형 제약사와 기술이전을 위한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단계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장부환 비보존제약 대표 : 오피란제린(비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지금 국내 대형 제약사들과 이렇게 저렇게 논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리고 향후에는 저희도 내부에서 라이센스 아웃(기술이전) 기간이 끝난다면 아마 자사생산 내지는 판매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후속 파이프라인과 관련해선 약물중독 치료제(VVZ-2471)와 치매와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VVZ-3416) 개발이 아직 초기단계지만, 계획대로 순항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약물중독 치료제(VVZ-2471)의 경우 지난달 임상1상 투약을 완료했고,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VVZ-3416)는 비임상 단계에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비마약성 진통제부터 약물중독,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까지, '중추신경계 전문제약사' 도약이 장기 도전 과제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촬영 : 김재원, 편집 : 김준호, CG : 김미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