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51개 버스 업체 노조가 소속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7.4%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앞으로 열릴 조정회의에서 노사간 최종 협상이 결렬될 경우 파업이 불가피해 출퇴근대란이 우려된다.
14일 협의회에 따르면 투표는 전날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협의회 소속 버스업체별로 진행됐다. 51곳 모두 찬성표가 반대표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투표에는 소속 조합원 1만6천391명 중 92.5%인 1만5천156명이 참여했다. 이 중 찬성표는 1만4천760표로, 참여 조합원 대비 97.4%의 찬성률을 보였다.
이로써 경기지역 버스 노조 파업 돌입까지 두 차례의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노동쟁의 조정회의만을 남기게 됐다.
오는 25일 열리는 최종 조정회의에서 노사 간 협의가 원만히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26일을 기해 버스 파업이 단행될 가능성이 있다.
파업에 들서가면 도내 준공영제 노선 버스 2천400여대와 일반 시내버스 및 시외·공항버스 8천300여대 등 모두 1만700여대 버스의 운행이 중단될 전망이다. 이는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3%에 해당한다고 협의회는 밝혔다.
협의회 소속은 아니지만 수원에서 서울로 오가는 광역버스 160여 대를 운행하는 경진여객 역시 현재 파업 절차를 밟고 있어서 같은 시기 연대 파업할 가능성이 높다.
동두천시에 있는 대양운수 역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파업 돌입 시 연대하기로 합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버스 노사의 갈등은 경기도의 준공영제 전면 도입 시기가 번복되면서 촉발됐다.
당초 지난해 9월 파업 여부를 놓고 협의회와 사측이 최종 교섭을 벌일 당시, 김동연 경기지사는 협상장을 직접 방문해 임기 내에 준공영제를 전 노선을 대상으로 실시해 타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 격차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노사는 한발씩 물러섰고, 결국 파업은 철회됐다.
그러나 도는 지난 8월 9일 협의회 차원의 전원회의에서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일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 도입 시기를 김 지사 임기 내가 아닌 2027년까지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협의회는 이러한 도의 결정에 격양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2027년 시행도 장담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소리가 나온다.
더구나 사측은 협의회가 요구하는 임금 인상과 근무조건 개선을 위해선 준공영제 도입을 통한 도의 운영비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노조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어 갈등은 더 커지는 상황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도는 준공영제 시행 약속을 뒤집었고, 사측은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상황"이라며 "하루 17시간이 넘는 위험천만한 장시간 운전이 계속되고, 운전 인력은 계속 빠져나가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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