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2023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종합병원 부문 1위

입력 2023-10-18 16:15  


삼성서울병원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3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종합병원 부문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은 '중증 고난도 질환 중심', '환자 경험 중심', '질 중심' 철학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통해 의료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며 환자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AGV 로봇을 이용해 진료 재료를 야간 배송하고 재고 조사 및 청구 업무를 최소화하여 병동에서는 환자 간호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뿐만 아니라 환자 서비스 부문에서는 소셜 방역로봇을 활용한 '길안내 로봇', 진료 부문에서는 '회진 로봇', 검사 부문에서는 '검체 이송 로봇'등 현장 곳곳에서 로봇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병실, 수술실, 검사장비 등 병원 진료 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디지털 트윈을 추진해 DOCC(Data based Operation & Communication Center)를 구축하여 업무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다.

DOCC는 병실부터 수술실, 검사 장비는 물론 의료진까지 병원의 모든 가용 자원을 그대로 '디지털 가상병원(Digital Twin)'에 연동시킨 뒤 병원의 현재 상황을 대입해 적시 적소에 필요한 자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말한다. 현재 CT 검사실, 수술실 등 병원 현장 곳곳에서 이러한 디지털 가상 병원 체계가 20여개 이상 가동되면서 진료와 운영의 효율을 도모,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병원 서비스를 구현해 가고 있다.

아울러 삼성서울병원은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펼치고 있다. 보이는 ARS의 서비스 확대로 외래 뿐만 아니라 입원 부문에서도 상담을 효율화하고, 진료 전 모바일 문진이나 모바일 입원 수속처럼 대부분의 환자들이 경험하고 실제 사용하는 주요 비대면 진료 지원 서비스를 구축했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ESG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며 "외래부터 검사·약제, 수술, 입·퇴원 등 환자 여정 전반을 디지털화하면서, 종이 문진이나 서류 등을 최소화하여 종이 사용량을 80% 줄였으며 저소득층 및 취약 계층을 위한 의료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매년 ESG 경영 실천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공개하여 병원계 전체로 지속 가능한 ESG 경영 체계를 확산시켜 나가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