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의대'들 "100까지 늘려라"…증원 '대환영'

입력 2023-10-26 06:17  


정부가 입학정원 50명 이하 '미니 의대'를 중심으로 정원 확대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이들 소규모 의대가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 대학은 입학정원만 적을 뿐, 이미 교수진과 강의·실습 여건이 갖춰져 있어 80∼100명 선으로 정원을 늘리더라도 의료인력 양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입학정원이 50명 미만인 소규모 의대는 모두 17곳이다.

의대 자체가 없는 세종·전남, 입학정원 50명 이상인 의대만 있는 서울·전북·광주·경남을 제외하고 전국 11개 광역시·도에 '미니 의대'가 있다.

학교별로 보면 ▲ 동아대(입학정원 49명) ▲ 대구가톨릭대(40명) ▲ 인하대(49명) ▲ 가천대(40명) ▲ 을지대(40명) ▲ 울산대(40명) ▲ 아주대(40명) ▲ 차의과대(40명) ▲ 성균관대(40명) ▲ 강원대(49명) ▲ 가톨릭관동대(49명) ▲ 충북대(49명) ▲ 건국대 충주(40명) ▲ 단국대 천안(40명) ▲ 건양대(49명) ▲ 동국대 경주(49명) ▲ 제주대(40명) 등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미니 의대가) 더 효율적으로 교육하려면 최소한 의대 입학정원이 80명 이상은 돼야 한다는 얘기가 (19일 필수 의료 전략회의에서) 대통령께 보고됐다"고 밝혔다.

지방의 심각한 필수 의료 인프라 붕괴와 의사·환자들의 '서울 쏠림' 현상을 완화하려면 정원 50명 이하 '미니 의대'와 지방국립대 중심으로 증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얘기다.

'미니 의대'들은 줄곧 정부에 증원을 요구해 왔다며 열렬한 환영의 목소리를 일제히 냈다.

울산대 의대 관계자는 "교수의 20% 이상이 모교 출신으로 지역의료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현재 정원(40명)으로는 울산의 유일한 의대라는 위상에 걸맞은 충분한 지역인재 선발을 못 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원하는 숫자만큼 정원을 확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762명의 교수진을 확보해 학생 1인당 교수 수가 3명에 달하고, 979병상의 울산대병원뿐 아니라 협력병원인 서울아산병원(2천715병상), 강릉아산병원(804병상) 등을 통해 충분한 임상 경험을 할 여건이 갖춰졌다는 설명이다.

충남 천안 단국대 역시 현재 40명인 정원을 배 이상 늘릴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병원 설비와 교수진 등을 고려할 때 100명까지 늘려도 수련이 가능하다는 게 대학 측 판단이다.

단국대병원 관계자는 "충남 정무부지사와 간담회에서 증원할 경우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느냐는 질문에 '100명까지 증원이 가능하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수원 아주대 관계자는 "정원을 늘리려면 첫째는 공간(강의실), 둘째는 교수, 셋째는 실습 공간이 필요한데, (아주대는) 강의실이 충분하고 학교에 병원이 붙어있어 실습 공간도 갖추고 있다"며 "학생 정원 240명(40명×6개 학년)에 교수가 450명이어서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입학정원이 49명인 부산 동아대는 최근 구덕캠퍼스에 의대 건물을 신축했고, 의대 교수도 180명에 달해 별도의 시설투자나 교수 채용 없이도 입학정원을 늘릴 수 있다고 밝혔다.

'미니 의대'들은 교육과 수련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정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해우 동아대 총장은 "현재 의대 정원이 너무 적어 인턴이나 레지던트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최근 1천 침상 규모 병상을 확보했고, 교수나 교육시설 등이 다 준비돼 있어 80명 이상으로 정원이 늘어나도 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경주 동국대 의대 이관 학장도 "외국에는 소규모 의대가 거의 없다"며 "양질의 교육을 위해서라도 정원 늘리는 것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교수진과 시설로 늘어나는 정원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입학정원을) 49명에서 80명까지 늘리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강원대 의대 관계자도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한 건 아니지만, 의대 정원이 기존(49명)의 2배인 100명은 돼야 하지 않겠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대 관계자는 "제주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 수행과 공공병원의 사회적 책무를 강화하려면 적정 정원이 100명(현 정원 40명)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일부 대학의 경우 정원을 늘리는 과정에서 강의실·실험실 확충과 교수 확보를 위해 정부가 지원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강원대 관계자는 "늘어난 인원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공간과 교수진을 확보해야 한다"며 "교수진이나 교육 설비 등을 대학이 감당할 수 있도록 정책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대 관계자도 "원하는 규모로 증원하려면 교육·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