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허리케인' 멕시코 휴양지 초토화…31명 사망·실종

입력 2023-10-27 05:21  


멕시코의 대표 휴양지 아카풀코가 초강력 허리케인 '오티스' 영향으로 초토화됐다.

최소 27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되는 등 인명 피해도 속출한 가운데 멕시코 정부는 이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로사 이셀라 로드리게스 안보장관은 26일(현지시간)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정례 기자회견에 참석해 "어제 허리케인 영향으로 게레로주에서만 지금까지 최소 27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실종자가 모두 군 장병이라며 "국가방위군과 구급대원들이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장병들이 당시 안전 활동 등 작전을 수행 중이었는지 등 추가 정보는 제공되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허리케인 '오티스'는 카테고리 5등급까지 세력을 키우며 전날 새벽 게레로주를 할퀴었다. 현재는 완전히 소멸했다.

허리케인은 1~5등급으로 분류되며 숫자가 클수록 강력하다는 의미다. 숫자가 가장 높은 5등급은 해안 저지대를 중심으로 폭풍 해일과 침수 등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서쪽으로 태평양과 맞닿은 게레로주에 카테고리 5등급 허리케인이 직접 영향을 준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멕시코 기상당국은 밝혔다.

일반적으로 3등급 이상을 '메이저 허리케인'으로 보는데, 아카풀코에 메이저 허리케인이 직격한 것도 첫 사례로 나타났다.

이 지역은 비교적 온화한 날씨를 보였던 터라 역설적으로 허리케인 대비에 취약한 편이었다고 엘우니베르살 등 현지 일간은 보도했다. 이 때문에 피해가 더 커졌다는 뜻이다.

최고풍속 시속 315㎞까지 기록한 역대급 허리케인은 아카풀코 해안가를 중심으로 '재앙 수준의 피해'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에블린 살가도 게레로 주지사는 연방정부와의 긴급회의에서 "아카풀코 호텔의 80%가 피해를 봤다"고 전했다. 도로와 차량 침수도 이어졌다.

수많은 주택과 건물의 지붕이나 벽체가 뜯겨나가 내부 철골이 그대로 드러난 모습이 담긴 사진과 동영상도 소셜미디어에 공유됐다. 산사태와 나무 쓰러짐 등도 이어졌다.

멕시코 연방전력청(CFE)은 지역 주민 50만여명 중 약 60%가 이날 새벽까지 정전 영향을 받았다고 정부에 보고했다.

정부는 이날 게레로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한편 약 8천400명의 장병과 국가방위대원을 현장에 보내 복구 작업을 돕고 있다.

현지에서는 주민들 생계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한다. 멕시코 전체 31개 주(멕시코시티 제외) 중에서도 빈곤율이 높은 게레로주에서는 주민들이 관광객을 상대로 한 상업 활동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날 일부 상점에서는 물과 먹거리를 약탈하는 일부 주민들이 있었다고 일간지 레포르마는 보도했다.

게레로 주지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당국이 전력과 식수 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썼다.

전날 허리케인 피해 지역을 찾았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아카풀코에 의료진 파견을 제안한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과 대사관을 통해 지원 의사를 표명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은 지금까지 교민이나 일시 체류자 등 한국인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관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신변 안전을 당부하는 긴급 공지를 보냈던 대사관 측은 "지속해서 상황을 살피며 (한인) 피해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