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김포 서울 편입, 의견 모이면 적극 당론 추진"

입력 2023-10-30 16:23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30일 오후 경기도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열린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 요구에 대해 "김포시가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서울시로 편입하겠다는 절차를 만약에 거친다면, 우리 당은 당연히 김포시 주민들 의견을 존중해서 적극적으로 김포시를 서울시에 편입시키는 절차를 당정 협의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김병수 김포시장 등의 건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시장은 조만간 오세훈 서울시장을 직접 만나 김포시의 서울 편입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김포시는 다음 달 서울 편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공론화 작업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김 대표는 "주민투표, 시도의회에서 의결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시장이 판단해서 일단 절차가 거기서부터 진행돼야 한다. 주민들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포뿐 아니라 인접한 도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생활권, 통학권, 직장과 주거지 간의 통근 등을 봐서 서울시와 같은 생활권이라 한다면, 행정편의가 아니라 주민들 의견을 존중해서 절차를 진행할 경우 원칙적으로 (해당 도시를) 서울시에 편입하는 걸 당론으로 정하고 추진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김포시장이 12년 만에 (여당으로) 바뀌었는데 왜 해결이 안 되냐고 해서, 그거는 우리가 해결해야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갖고 있다"며 "의견이 모이는 대로, 법률 개정 사안이지만 개정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절차를 본격화하는 와중에 김포시의 서울 편입 요구가 나왔다. 김포시는 김포 일부 지역이 서울로 편입된 과거 사례를 들며 경기 북부가 아닌 서울로 편입되는 게 합리적이라 주장한다.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로부터 김포시의 서울 편입 당론 추진 시사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도 선거 전략의 일환이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가 한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라며 "그런 게 아니라면 중앙에서 이끌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궁극적으로 특별법을 통해 행정구역을 개편해야 하는 절차가 있는데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광명, 구리 등 인접한 지자체에서도 서울 편입을 원하면 당에서 지원할지 묻는 말에는 "가정을 전제로 이야기하기 어렵다"면서 "김포는 이 도시에서 출퇴근하는 인구의 85%가 서울로 출퇴근하는 특수성을 담아서 얘기하니 수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