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난민촌 공습에 '1t 폭탄' 쓴 듯

입력 2023-11-04 19:17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난민촌 공습에서 1t 가까운 무게의 대형 항공폭탄을 썼다는 분석이 나왔다.

3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무기 전문가들과 함께 피해 현장을 찍은 영상과 사진, 위성 촬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2천 파운드(약 907㎏)짜리 항공폭탄 최소 두 발이 투하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난민촌에는 직경 12m의 거대한 구덩이 두 개가 남았는데 이것은 가벼운 사질토양에 이런 류의 무기가 떨어져 폭발했을 때 남는 흔적과 일치한다는 이유에서다.

2천 파운드 항공폭탄은 이스라엘군이 보유한 항공폭탄 중 두번째로 크며, 정밀타격 능력을 부여하는 업그레이드 키트인 합동정밀직격탄(JDAM)을 장착하면 표적 공습에 사용될 수 있다.

호주의 무기 관련 컨설팅업체인 군비연구서비스(ARES)가 2016년 수행한 관련 연구에 참여했던 군사전문가 마크 갈라스코는 이스라엘군이 '지연신관'을 사용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표면에 접촉하자마자 폭발하는 대신 땅속에 파고든 뒤 폭발하도록 함으로써 지하 깊숙한 곳까지 파괴력을 전달하려 했을 것이란 이야기다.

2천 파운드 항공폭탄은 실제로 지하 시설물 공격에 쓰일 수 있다. 갈라스코는 지하 시설물 공격에 특화된 무기인 '벙커버스터' 계열 탄두가 사용됐는지는 시각적인 자료만으로는 명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31일부터 사흘 연속 자발리야 난민촌을 공습한 이스라엘군은 난민촌 아래에 숨겨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군사시설을 파괴하고 지휘관을 제거하기 위한 조처라고 설명한 바 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무기를 얼마나 사용했는지는 밝히지 않은 상황이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내 보건당국은 자발리야 난민촌에 대한 공습으로 최소 400명이 죽거나 다쳤다고 주장했다.

이날 미국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이스라엘의 자발리야 난민촌 공습으로 다수의 민간인 사망자가 나왔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미국 정부가 이스라엘 측에 해명을 요구하는 일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다만 이와 별개로 "이스라엘의 자위권을 지지한다는 미국 입장은 여전히 굳건하다"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하마스는 지난달 7일 이스라엘을 기습공격해 1천400여명의 민간인과 군인, 외국인을 살해했다. 이에 이스라엘은 하마스 말살을 공언하며 보복전에 나섰고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현재까지 가자지구에서 9천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