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비 오고 기온 뚝↓…주말 내내 춥다

입력 2023-11-22 13:50  




23일 출근 시간대와 퇴근 시간대 비가 내린 이후 한파가 찾아올 전망이다.

22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접근하는 가운데, 현재 우리나라에 자리한 따뜻한 공기의 경계면에서 발달한 기압골이 이날 밤부터 23일 낮까지, 찬 공기 경계면 기압골이 23일 저녁에서 밤까지 우리나라를 지나가겠다.

이에 따라 이날 늦은 밤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을 시작으로 23일 오전까지 전국에 한때 비가 온 뒤 23일 저녁에서 밤까지 경기북·동부와 강원영서에 비나 눈이 산발적으로 오겠다.

기압골 이동속도가 빨라 강수 시간이 짧겠고 강수량도 적겠다.

예상 강수량은 많아야 5㎜ 미만, 적설량은 1㎝ 내외이다. 비의 양이 적긴 하지만 내리는 때가 출퇴근 시간대여서 불편이 예상된다.

특히 23일 오후부터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바람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도로에 그대로 얼어붙을 수 있겠다.

비가 그친 뒤에는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서고동저' 기압계가 형성돼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서해안과 제주에 눈이 오겠다.

찬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바다 위를 지나면 구름대가 만들어지는데 이에 23일 밤 서해5도를 시작으로 오전까지 충남·호남·제주에 눈이 내리겠다.

적설량은 대전·세종·충남북부내륙·전북동부·울릉도·독도·제주산지 1~3㎝, 서해5도·충북중부·충북남부·전북서부·전남북부내륙 1㎝ 내외이다.

눈보다 우려되는 것은 한파다. 서고동저 기압계에 북풍이 강하게 불면서 24일 아침 기온은 23일에 견줘 10도 이상, 평년기온보다는 2~8도가량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겠고 이에 중부지방과 경상해안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내려질 수 있겠다.

바람까지 거세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더 낮겠다.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도에서 영상 6도, 낮 최고기온은 0도에서 영상 9도 사이일 것으로 예상된다.

추위는 주말 내내 이어지다가 일요일인 26일 낮부터 기온이 일시적으로 평년기온 수준을 회복하는 때가 있겠다. 다만 23~24일 나타나는 '대기 상층으로 찬 공기 유입되며 발달한 기압골이 비를 뿌린 뒤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는 일이 27~28일에 다시 나타나겠다. 에에 28일부터 기온이 다시 평년기온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