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찰위성 띄운 北…"하와이·서울·평택 찍었다"

입력 2023-11-25 14:31   수정 2023-11-25 16:13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로 한국과 미국의 주요 군사 기지를 촬영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날 오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오전 9시 59분 40초부터 10시 2분 10초 사이 정찰위성이 진해,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강릉 등 중요 표적지역을 촬영한 사진을 봤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위성이 오전 10시 1분 10초에 촬영한 사진에는 부산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 군항에 정박해 있는 미 해군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호도 포착됐다.

또 평양시간 25일 새벽 5시 13분 22초에 정찰위성이 미국 하와이 상공을 통과하며 진주만의 해군기지와 호놀룰루의 히캄 공군기지 등을 촬영한 사진도 김 위원장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와이는 한반도를 관장하는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의 소재지다.

앞서 김정은은 24일에도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당일 오전 촬영한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의 위성 사진을 확인했다고 통신이 보도했다.

24일엔 서해안, 25일엔 동해안의 주요 군사시설들을 촬영했다는 것으로, 이들 도시에는 모두 공군, 해군·해병대, 주한미군 기지 등이 위치했다.

북한은 정찰위성을 발사한 이튿날인 22일에는 괌 미군기지를 촬영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괌에는 유사시 한반도로 신속하게 출격하기 위한 미국의 전략폭격기가 배치돼 있다.

김 위원장은 22일과 24일, 25일 등 나흘 새 세 차례나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정찰위성 운용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드러냈다.

위성의 사진 촬영 및 사진의 지상 전송 작업은 궤도에 들어간 위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하는 중요한 절차다.

다만 북한이 촬영 사진들을 공개하지는 않아 아직 발표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긴 쉽지 않다. 또 정찰위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해도 해상도가 낮아 군사적인 효용성을 갖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북한이 정찰위성으로 군사시설이나 항공모함 등 덩치가 큰 표적은 충분히 들여다볼 수 있을 가능성이 커 과소평가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