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불패 이어간다…증거금 3조 모인 케이엔에스 [이슈N전략②]

신재근 기자

입력 2023-11-29 08:46   수정 2023-11-29 14:00

    <앵커>
    이번엔 신규 상장주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2차전지 자동화 장비 제조기업 케이엔에스가 청약까지 모두 마치고 이제 코스닥 시장 상장만을 남겨두게 됐습니다.

    최근 2차전지 관련주가 상장 후 강한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 케이엔에스의 공모 흥행 배경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 기자, 케이엔에스 어떤 기업인지부터 설명해 주시죠.

    <기자>
    케이엔에스는 2차전지 원통형 배터리 전류차단장치(CID) 자동화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전류차단장치는 배터리 내부의 과열과 압력을 감지해 배터리 열 폭주 전의 현상을 사전에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배터리 열 폭주는 화재 등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류차단장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1차 협력사에 전류차단장치 제조 장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공모자금을 통해 베트남 법인에 투자해 2차전지 장비 부품 가공과 2차전지 장비 개발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50억 원과 61억 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률이 20%에 육박합니다. 내년에는 매출액이 500억 원에 육박할 것이란 예상이 나옵니다.

    상장일은 정확히 일주일 뒤인 다음 달 6일입니다.

    <앵커>
    이번 일반투자자 청약에서 매우 흥행을 거뒀는데요. 흥행 배경엔 어떤 것들이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까?

    <기자>
    청약뿐만 아니라 수요예측도 매우 흥행했는데요. 앞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가 희망 범위(1만9천 원~2만2천 원)를 벗어난 2만3천 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이는 배터리 전류차단장치(CID)의 중요성을 투자자들이 눈여겨본 결과란 분석이 나오는데요.

    배터리 전기차 보급이 원활하려면 무엇보다 사람들에게 화재 위험이 낮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하는데요. 배터리 업계 관계자들은 한목소리로 전기차 보급의 걸림돌로 ‘화재 가능성에 대한 불신’이라고 말합니다. 전기차는 화재가 발생하면 배터리 열 폭주로 불이 쉽게 꺼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전류차단장치가 열 폭주를 차단하는 핵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런 자동화 장비에 대한 수요가 계속 커질 것이란 기대가 이번 수요예측과 청약에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또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1차 협력사를 고객사로 확보한 점도 안정적인 실적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국내 배터리 셀 회사의 대규모 생산 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따른 낙수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신규 장비를 지속 개발하는 점도 투자자들이 주목했다는 평가입니다.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로 불리는 ‘4680 원통형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는 가운데 케이엔에스는 관련 자동화 설비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앵커>
    공모가가 2만3천 원인데 수준은 어떻다는 평가입니까?

    <기자>
    유사 기업 밸류에이션보다 싸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공모가 2만3천 원을 기초로 한 케이엔에스의 최근 4개 분기 실적 기준 PER은 약 18배 수준으로 유사 기업 평균 PER(22배)과 비교했을 때 20%가량 낮습니다.

    상장 후 주가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는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19% 수준으로 높은 편이 아닌 점도 주가의 고무적인 부분으로 꼽힙니다.

    일반적으로 유통가능 물량이 30% 아래이면 잠재적 매도 물량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 측이 1년 보호예수를 걸었고, 우리사주조합 등 나머지 주주들도 최대 4년까지 보호예수를 확약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