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깨졌다…"올해 가장 따뜻한 해 될 것"

입력 2023-11-30 20:56  


세계기상기구(WMO)는 올해 온실가스 수준이 사상 최대치에 달하면서 지구 표면 기온도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WMO는 30일(현지시간) 낸 지구 기후현황 보고서를 통해 "관측을 시작한 이래 올해가 가장 따뜻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국제사회가 온난화 억제 목표를 세울 때 산업화 이전 시기로 간주하는 1850∼1900년 지구 평균기온보다 올해 1∼10월 평균기온이 섭씨 1.4도 높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올해 평균기온은 11∼12월 수치를 반영한다고 해도 기존에 가장 더웠던 해였던 2016년과 2020년 수치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제사회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지구 기온 상승 제한선을 산업화 이전 시기 대비 1.5도로 약속한 바 있다. 산업화 이전 대비 1.4도 오른 올해 지구 평균기온 예상치는 이 제한선에 바짝 근접한 수준이다.

올해 온실가스 농도 역시 최고치에 이를 것으로 파악됐다. 해수면 온도와 해수면 상승률도 지난해 최고치를 새로 쓴 데 이어 올해 기록을 갈아치울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WMO는 엘니뇨 현상이 심화하면서 내년 지구 온난화가 더욱 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엘니뇨 현상은 적도 부근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것이다.

WMO는 엘니뇨 현상이 올해 7∼8월부터 빠르게 발달한 엘니뇨가 9월께 중간 정도의 강도가 됐고, 올해 11월부터 내년 1월 사이에 강도가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적어도 내년 4월까지는 엘니뇨가 지속한다는 게 WMO의 관측이다.

페테리 탈라스 WMO 사무총장은 "지구 평균기온과 온실가스 수준, 해수면 상승률 등 올해 각종 기록이 깨지면서 귀청이 터질 듯한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며 "이는 단순한 통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극한적인 날씨로 매일 생명과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며 "갈수록 가혹해지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즉각 대응해야 하고 각종 기상 조기 경보 서비스를 세계 모두가 받도록 보장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