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 시작

양현주 기자

입력 2023-12-04 10:12  


서울시가 오늘(4일) 밤 11시 30분부터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정기운행을 시작한다.

오늘 첫 선을 보이는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이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9.8km을 평일 오후 11시 30분~다음 날 오전 5시 10분까지 운핸항다.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현대차 일렉시티 개조) 2대가 각각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오후 11시 30분에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한다.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구간 중앙정류소 40곳(편도 20개소)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승하차 가능하다.

노선번호는 '심야 A21'이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며, 네이버·다음포털 등에서도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된다.

별도의 앱(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일반 시내버스처럼 동일하게 교통카드가 있으면 태그 후, 탑승이 가능하다.

시는 당분간은 무료로 운행할 예정이지만 환승할인이 연계되기 때문에 반드시 교통카드 태그가 필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내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며, 요금은 서울시 자율차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의 2,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그간 시는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교통신호개방 인프라(기반시설)를 설치하고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운행검증을 실시해 왔다.

또한 전 좌석 안전벨트 설치, 입석금지 등 다양한 안전대책도 마련했다.

특히, 인근 소방서·경찰서와도 심야 긴급연락체계(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우선 청량리역까지 운행구간(총 13.2km)을 연장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 운행을 통해 자율주행기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멈추지 않고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