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구해줘 감사"...DJ-키신저 편지 공개

입력 2023-12-04 16:54  



최근 별세한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 40년 전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과 주고받은 편지를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이 4일 공개했다.

김 전 대통령이 1983년 2월 15일 키신저 전 장관에게 영어로 적어 보낸 영어 편지에는 "제 삶의 가장 힘든 시기에 저를 대신해서 당신이 큰 노력을 해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쓰여 있었다.

키신저 전 장관은 1973년 '김대중 납치사건' 때 미국이 박정희 정권에 김 전 대통령의 신변 안전 보장을 요구하는 가운데 모종의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필립 하비브 당시 주한 미국대사와 로널드 레이너드 국무부 한국과장이 이를 주도했으며 키신저 전 장관의 역할은 미미했다는 주장이 나왔으나 편지에 따르면 그의 역할 또한 컸다고 김대중도서관은 평가했다.

미국 외교계의 거목으로 미·중 수교의 물꼬를 트고 미·소 데탕트(긴장완화)를 이끈 키신저 전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9일 100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이 편지에서 김 전 대통령은 "제가 목숨을 구할 수 있었던 데는 (키신저) 박사님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활동이 큰 영향을 줬다. 마음의 빚으로 남아 있다"며 "박사님께서 1973년 8월 주한 미국대사관에 제가 대사관으로 망명을 원한다면 보호하라고 지시했다는 1974년 일본 언론 보도를 봤다"고 썼다. 또 "한미관계에 긴장이 조성돼 있었지만 이러한 조치를 주도적으로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제가 다시 체포된 1980년 5월 이후, 특히 사형 선고를 받았을 때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것은 박사님께서 저의 안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하시고 저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해주신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키신저 전 장관은 같은 달 24일 답장을 썼다. 그는 "사려 깊은 말씀을 해주신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당신은 이 나라에 아는 사람이 많고, 당신의 생명을 구한 노력은 오직 저만의 것은 아니다. 그 노력이 성공한 것이 기쁘다"고 답신했다.

김대중도서관은 "이번에 공개된 편지는 김대중과 키신저의 인연이 시작된 배경을 알려주는 매우 가치 있는 사료"라고 전했다.

김 전 대통령은 생전에 10여차례 이상 키신저 전 장관과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