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12월 6일 美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3-12-06 08:22   수정 2023-12-06 08:22

    ((섹터)) 현지시각 12월 5일, 우리 시간으로 12월 6일 특징주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섹터별 움직임 함께 보고 가시죠. 섹터별로 보면 3개 섹터를 제외하고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너지 섹터의 하락폭이 가장 컸고요. 원자재 섹터와 산업 섹터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M7)) M7 기업들부터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요 기술주들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졸트 보고서에 따르면, 10월 미국 노동시장의 구인 건수가 870만 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21년 3월 이후 가장 낮은 건수인데요. 노동시장 약화 추세는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이는 신호로 볼 수 있고요. 그에 따라 국채금리가 하락하면서 기술주들은 강세를 보였습니다. 애플은 1.9%, 엔비디아는 1.9%, 테슬라는 1.6% 상승하고 있습니다.

    ((애플)) 각 기업들의 소식도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애플 관련 소식입니다. 센서타워 데이터에 따르면, 앱스토어 매출은 2024 회계년도 1분기에 전분기 대비 1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은 8% 증가로 집계되기도 했습니다.

    ((애플)) 또, 애플의 주요 공급업체인 폭스콘은 4분기 전망을 상향했습니다. 연휴 시즌의 강한 수요로 연말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건데요. 4분기 중 2달여 정도 기간의 매출이 예상보다 높게 나타남에 따라 4분기 전체 실적 전망 역시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한 겁니다. 특히, 지난 11월 매출이 전년비 18% 증가했고, 10월 매출은 이보다 12.3% 높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애플은 현재 1.94% 상승하고 있습니다.

    ((AT&T)) 미국의 3위 모바일 통신회사인 AT&T는 무선 네트워크 현대화 프로젝트의 새로운 파트너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140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데요. AT&T는 2026년 말까지, 무선 네트워크 트래픽의 70%를 담당할 개방형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구축 사업자로 에릭슨 사를 선정했습니다. 에릭슨은 텍사스 루이스빌에 있는 공장에서 이 프로젝트를 위한 5G 장비를 제조할 예정이고요. 해당 소식에 에릭슨은 5% 가까이 상승했고, AT&T 역시 3.45% 오르고 있습니다.

    ((노키아)) 한편, 기존 AT&T 네트워크 사업의 3분의 1정도를 담당했던 노키아는 위기를 맞았습니다. 이미 지난 10월 5G 인프라 사업의 전망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인력 감축을 발표했던 노키아에게 이번 소식은 또 다른 타격인데요. 단스케 뱅크의 애널리스트는 “이번 실패로 노키아가 해체되거나 미국내 사업부를 매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노키아는 오늘 4.75% 하락하고 있습니다.

    ((메타)) 다음은 메타 소식입니다. 메타와 IBM을 주축으로 57개 기업 및 기관이 AI 동맹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들은 대규모언어모델을 무료로 공개하는 오픈소스 방식의 AI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AI 기술을 폐쇄적으로 관리해온 오픈AI 등과는 상반된 전략을 펼쳐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다만 메타 주가는 저커버그 CEO의 주식 매각 소식과 스페인 언론 단체로부터의 소송 이슈로 인해 오늘 장에서도 약세를 보였는데요. 메타는 0.55% 하락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테슬라는 스웨덴 정비 공장 정비사들이 시작한 파업에 덴마크 부두 노동자들도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테슬라는 자동차를 덴마크 항구로 배송해서 운송 트럭을 통해 스웨덴으로 배송할 수 없게 되는데요. 하지만 오늘 장에서 테슬라는 장중 한 때 4% 넘게 오르면서 강세를 보였는데요. 배런스는 이를 두고, 2가지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첫째로는 씨티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중국의 주간 보험 데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의 이번 분기 중국 차량 판매량이 최대 16만 대를 판매할 거라는 예측이 나왔고요. 두번째로는 ‘사이버트럭’ 출시 이후 주가가 많이 하락했지만, 지난 한달 간 구글의 ‘사이버트럭’ 검색량은 11배, 테슬라는 2배 증가하는 등 시장 기대감이 반영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1.44% 상승하고 있습니다.

    ((스텔란티스)) 스텔란티스도 미국에서 전기차 버전의 피아트 500e 모델을 준비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미국의 강화되고 있는 연비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함으로 풀이되고 있는데요. 내년초부터 판매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가격은 34000달러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텔란티스는 0.09% 강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니오)) 중국의 전기차 업체 니오는 3분기 차량 판매를 공개한 후 오늘 강세를 보였습니다. 3분기 차량 판매가 46% 증가함에 따라, 매출은 190억 7천만 위안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건데요. 4분기 매출 전망은 최대 4%, 인도량 전망은 17.3%~22.3% 사이로 예상되고 있고요. 니오는 오늘 장에서 1.64%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국기업 묶음주)) 국제 신용 평가사 무디스가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장기 침체와 정부의 부채 증가 문제에 대해 경고했는데요. 부동산 시장 전체가 금융시장 불안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재정 지출을 확대하면서 재정건전성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 겁니다. 해당 소식에 중국 관련 기업들은 오늘 장에서 약세를 보였는데요. 텐센트뮤직은 2.4%, 징둥닷컴은 1.4% 하락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어제까지 상장 후 처음으로 11거래일 연속 주가가 하락한 채 마감했는데요. 오늘도 상승 전환하지 못한 채 하락 중에 있습니다. 이는 올해 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할 거란 전망 때문인데요. 특히 전략 시장인 중국에서 저가 전략을 앞세운 중국 기업들에 밀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어제까지의 11거래일 연속 하락세는 1992년 스타벅스가 뉴욕 증시에 상장한 뒤 최장 기간 연속 내림세였습니다. 오늘도 기록을 연장하게 된건데, 오늘 장에서는 2.1% 하락했습니다.

    ((CVS)) 약국 체인 전문 기업인 CVS 헬스는 2024년 회계연도 가이던스를 제공했다는 소식에 오늘 장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헬스 서비스 사업부를 확대하면서 내년 매출이 월가 예상보다 높을 것이라고 밝힌 건데요. 2024 회계연도 매출이 3660억 달러, 주당 순이익은 8.5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CVS는 또, 분기별 배당금을 주당 66.5센트로 약 10% 인상하기도 했습니다. CVS헬스는 오늘 4.15%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라이릴리)) 일라이릴리는 최근 승인받은 비만치료제 젭바운드를 미국 전역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고 현지시각 5일 밝혔습니다. 또한, 일라이릴리 측은 젭바운드가 12월 15일부터 건강보험 회사인 시그나의 처방목록집에 공식적으로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라이릴리는 0.39% 상승하고 있습니다.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비디오게임 업체 테이크투 인터랙티브는 계열사인 락스타 게임즈의 인기 범죄 액션 게임 ‘GTA-6’ 트레일러가 공개됐다는 소식에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당초 GTA-6의 예고편을 5일에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저화질 버전이 SNS에 일찍 유출되면서 현지시각 4일 밤 늦게 공개했습니다. 테이크투 인터랙티브의 주가는 GTA6 출시에 대한 기대로 올해 들어 현재까지 50% 가까이 급등했는데요. 트레일러 공개 후에는 프리마켓에서 4% 하락했고요. 장 중에는 1% 가까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엑슨모빌)) 미국 연방거래위원회 FTC는 엑슨모빌과 파이어니어 내추럴 리소시스의 계약과 관련해 조사에 나섰습니다. 두 기업은 600억 달러 규모의 대형 M&A를 진행 중에 있는데요. FTC는 이 계약이 엑슨모빌의 시장 지배력을 과도하게 끌어올려서 경쟁을 저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어니어 내추럴 리소시스는 오늘 1.5% 가까이 하락했고요. 엑슨모빌은 1.75% 하락하고 있습니다.

    ((여행묶음주)) 오늘 국제유가는 장 초반에는 오름세를 보였지만 후반으로 가면서 하락 전환했습니다. 유류비는 크루즈나 항공 관련 주들에게는 비용으로 작용하는데요. 국제유가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여행 관련주들은 장 초반에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하락폭을 줄이거나 상승 전환했습니다. 카니발은 0.6%, 부킹홀딩스는 0.3% 상승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의 데이브 스티븐슨 CFO가 새로 만들어진 역할인 최고 사업 책임자 자리로 이동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스티븐슨은 코로나19 격동기에 IPO를 통해 회사를 성장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 인물이라고 평가받는데요. 에어비앤비는 이 같은 인사이동이 에어비앤비에도 큰 변곡점이 될 것이며, 장기적인 성장 계획에 전념할 계획도 밝혔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오늘 장에서 0.12% 강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조윤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