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2023 지속가능경영유공 중기부 장관표창 수상

박승원 기자

입력 2023-12-15 14:52  



HLB는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개최된 '2023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ESG종합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2023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해 지속가능경영 문화 확산을 선도하고 수준 향상 및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기관에게 시상하는 권위있는 상이다.

HLB는 세종 본사의 옥상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 온실가스 배출량을 10% 가량 절감한 점과 소액주주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황금낙하산 제도를 전격 폐지한 점, 이사회의 투명성과 독립성 강화를 위해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를 설치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아 이번 표창을 수상했다.

앞서 HLB는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과 달리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공개한 바 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자발적 탄소시장(VCM)을 통한 탄소배출권 확보, 태양광 패널 설치, 무공해차 전환(K-EV100), PPA 계약 등을 통해 매년 점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고 재생에너지 체제로 전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1.7℃ 수준의 기업내재온도(ITR)도 수년내 글로벌 이니셔티브들이 제시하고 있는 1.5℃ 수준으로 낮춰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HLB는 지난 2021년 ESG경영팀을 신설한 이래 임직원 참여의 환경 및 사회공헌 캠페인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지구(Earth)와 우리(Us)를 위해 달리자'는 뜻의 지역사회 환경보존 캠페인 '런포어스', '일상 속 작은 행동부터 친환경 활동을 함께 실천하자'는 뜻의 'Green Together'를 통해 지역사회 환경보존과 사회공헌이 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회사의 조직문화에 자연스레 녹아들게 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결식아동을 정기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보육시설을 방문해 봉사활동과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동대문구의 녹지공간 조성사업에 참여해 낙후된 어린이 공원을 리모델링해 개장했으며,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충남 청양의 약 500m 길이의 방음벽에 조류충돌방지 스티커를 부착하는 활동을 시행하기도 했다. HLB는 그룹의 사회공헌 채널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보존과 취약계층에게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들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기업가치를 저해하는 요소로 지적되는 황금낙하산 제도를 제약·바이오 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폐지했으며, 법정 의무대상 기업이 아님에도 감사위원회 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투명성과 독립성 재고에 앞장섰다. 또 최근엔 기업의 횡령과 뇌물수수 방지를 위해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HLB는 이번 지속가능경영 정부포상 외에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 부문 우수상',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회에서 '지속가능보고서상', 동아일보 주관 ESG종합대상에서 '대상', 한국일보와 스태티스타가 주관한 '대한민국 지속가능선도기업 150'에 선정되는 등 ESG경영 선도기업으로서 수상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백윤기 HLB 대표는 "HLB의 경영철학인 'Human Life Better'는 지속가능한 미래에 있어서 더욱 필요한 개념이 되고 있다"며 "ESG 경영활동이 그룹 차원의 조직문화로 더욱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