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앤컴퍼니, 장녀에 "건강한 아버지 겁박"

입력 2023-12-20 15:50  



한국타이어를 두고 형제간 지분 다툼이 일어난 가운데 19일 조양래 명예회장의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입장문을 내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은 20일 반박문을 내고 "한정후견개시 심판청구를 무기로 건강한 아버지를 겁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이사장은 지난 2020년 6월 조 명예회장이 한국앤컴퍼니 주식 전부를 차남인 조현범 회장에게 넘기자 성년후견 심판을 청구하며 "이 결정이 건강한 정신 상태에서 자발적 의사에 따라 이뤄진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조 이사장이 조 명예회장에게 경영권을 달라고 요청했다가 거절당해 조 명예회장을 압박했다고 주장한다.

조 이사장은 전날 조 회장을 '문제 있는 오너가의 일원'이라고 비판하며 MBK파트너스의 공개매수를 지지한다는 입장문을 배포했다.

이에 한국앤컴퍼니그룹은 "한국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는 최근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고 있다"며 "경영능력에 문제가 있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또 "조양래 명예회장이 수십년간 조현범 회장의 경영 능력을 시험해보고 일찍이 최대 주주로 점 찍어 두었고, 조 회장은 뛰어난 경영능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성장하는 회사로 만들어 주주가치를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공개매수에 나선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에 대해 "사모펀드의 단기적 이벤트에 현혹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주가가 공개매수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MBK의 공개매수를 믿지 못하는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이사장이 효성그룹 계열사 효성첨단소재가 조 회장의 우호세력으로 나선 것은 배임 소지가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안정적인 비즈니스 관계 유지를 위한 목적"이라며 "경영권 방어와 비즈니스 안정을 원하는 본인의 큰집(효성그룹)까지 비난하는 것은 돈에 눈이 멀어 천륜을 저버리는 언행"이라고 비난했다.

또 조 이사장의 한국타이어나눔재단에 대해 조 이사장이 재단 이사진을 교체하고 재단을 사익집단화했으며, 이를 두고 볼 수 없었던 조 명예회장이 이사장직을 내려놓으라고 요구했으나 조 이사장이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향후 그룹은 별도의 공익재단을 설립할 계획이며, 조 이사장의 재단 이름에 '한국타이어'가 들어가지 않도록 법적 조치를 할 예정이다.

MBK파트너스는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공개매수를 통해 그룹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 지분 20.35∼27.32%를 사들여 경영권을 확보하겠다고 나섰다.

조 이사장과 조현식 고문, 조희원 씨 등 반(反) 조현범 측이 확보한 지분은 30.35% 수준으로, 조 회장(42.03%)과 그를 지지하는 특별관계자의 지분(46.53%)보다 적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