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위협에…앞다퉈 美와 방위협정

입력 2023-12-23 17:29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불안이 커진 북유럽 국가들이 미국과 새로운 방위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23일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이번 달 들어서만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북유럽 6개국이 미국과 다년간의 방위협정을 맺었다.

스타트는 지난 5일 스웨덴이 끊었다. 이어 18일에는 핀란드, 19일에는 덴마크가 각각 미국과 방위협정에 서명했다. 지난 22일에는 '발트 3국'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가 미국과의 기존 방위협정을 갱신했다.

이들 6개국이 미국과 맺은 방위협정은 미군이 자국 내 군사기지에 주둔하며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유사시 병력과 장비를 신속하게 투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1953년 이후 자국 내에서 핵탄두나 동맹국의 군사 활동이 전무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향후 10년간 방위 협력을 다룬 이번 협정이 "덴마크 안보에 중대한 돌파구"라고 말했다.

발트 3국과의 방위협정에는 새로운 나토군 배치 계획과 우크라이나군 훈련, 사이버 협력 등 프로젝트도 반영됐다.

툴리 두네톤 에스토니아 국방장관은 2028년까지 유지되는 새 방위협정이 "에스토니아 내 미군 주둔과 사이버 안보 협력, 발트해 공동 방위" 등을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폴리티코는 "북유럽 국가들이 미국의 안보 우산 아래로 몰려들고 있다"며 일련의 방위협정 체결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들이 러시아와의 새로운 대결 시대에 대비하려는 지난 2년간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라고 짚었다.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한 뒤 경계심을 키우던 유럽 국가들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을 계기로 러시아를 주요 안보 위협으로 보고 미국과 밀착하는 모습이다.

전통적으로 군사적 비동맹 방침을 고수해온 스웨덴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이후 이 같은 방침에서 벗어나 지난해 5월 나토 가입을 신청한 것이 대표적이다. 핀란드 역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수십년간 유지해온 중립 정책을 폐기하고 지난 4월 나토에 가입했다.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의 북유럽국장 안나 비슬란데르도 발트해 지역에서 "(위협에) 조기 대응하고 억제하도록 정보와 감시 체계를 갖추는 데에 있어 미국의 존재감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