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재정비촉진구역 등 4곳 건축심의 통과…총 1,970가구 공급

양현주 기자

입력 2023-12-27 10:21  


서울시가 동대문구 전농 재정비촉진구역 등 4곳에서 총 1,970가구를 공급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전날 열린 제23차 건축위원회에서 '전농 재정비촉진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을 비롯한 총 4건의 건축심의를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심의에 통과된 곳은 ▲전농 재정비촉진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신독산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금호동4가 1458번지 일원 금호역 역세권 장기전세주택사업 ▲서리풀 지구단위계획 특별계획구역A 신축사업 등 4곳이다.

이에 따라 지하철 1호선 청량리역 근처 전농구역에는 4개 동 지하8층~지상49층 규모로 공동주택 1,117가구(공공 190가구 포함)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앞서 건축위는 지난 9월 건축심의때 지적되었던 사항을 반영해 통경축을 추가 확보할 수 있도록 건물의 배치와 위치를 변경했다. 또한 단조로웠던 저층부 입면 디자인을 경관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게 개선했다.

현재 공사 중인 신안산선 신독산역 인근 '신독산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대상지에는 2개 동 지하 7층 지상 41층 규모로 공동주택 272가구와 오피스텔 14실, 근린생활시설 등이 조성된다.

단지 중앙에 진입광장과 내부통로를 만들어 단지 내·외부를 연결하고, 단지 동측의 전면공지를 경사로로 계획해 단차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성동구 금호동4가 1458번지 일원에는 금호역 역세권 장기전세주택사업을 통해 4개 동, 지하 6층~지상 29층 규모의 공동주택 581가구와 부대복리시설 등을 건립한다.

이번 심의에서는 배치계획과 주동 형태 등을 변경해 기존보다 넓은 통경축을 확보했고, 북향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전체 동의 단위세대 조합, 복도형태 및 구조 등을 수정했다.

마지막으로 지하철 2호선 서초역 인근에 위치한 '서리풀 지구단위계획 특별계획구역A 신축사업(서초구 서초동)'은 공연장과 박물관 등 문화시설과 업무시설, 판매시설 등이 조성되는 첨단업무복합단지로, 지하 9층 지상 19층의 규모로 건립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는 정비사업 시 개방형녹지, 공개공지, 공공보행통로 등 공공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포함하여 계획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건축위원회는 심의를 통해 거주자와 공공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양질의 공공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