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 허가 받았다" VS "이륙 허가 난 줄"

입력 2024-01-03 17:41  



지난 2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 활주로에서 일본항공(JAL) 여객기와 해상보안청 항공기가 충돌한 사고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가 3일 시작됐다고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 등이 보도했다.

전날 오후 5시 47분께 승객과 승무원 379명을 태우고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에서 이륙한 JAL 여객기가 하네다공항에 착륙한 직후 활주로에 있던 해상보안청 항공기와 충돌했다.

요미우리신문은 JAL 여객기가 고도를 하강해 활주로에 진입했고, 해상보안청 항공기도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강진 피해 지역인 니가타현으로 이륙하기 위해 방향을 틀어 같은 활주로에 들어선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국토교통성은 하네다공항 관제사가 JAL 여객기에 대해서는 활주로 진입을 허가했고, 해상보안청 항공기는 활주로 바로 앞까지 이동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NHK는 보도했다.

교도 통신과 지지 통신은 JAL 승무원이 회사 조사에서 "착륙 허가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복창했고, 착륙 조작을 실시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해상보안청 항공기 기장은 사고 직후 "관제사로부터 이륙 허가가 떨어졌다고 생각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JAL 여객기와 해상보안청 항공기 조종사 사이 진술이 엇갈리면서 관제사가 항공기 조종사들과 나눈 교신 기록이 사고 원인을 규명할 핵심 자료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일본항공 기장 출신 항공 평론가는 "일본 공항에서 발생한 이렇게 큰 충돌 사고는 기억에 없다"며 "교신 기록이 사고 원인을 푸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항공기 충돌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해상보안청 항공기 블랙박스와 음성 기록 장치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일본 경찰은 별도로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

사고 당시 JAL 여객기는 해상보안청 항공기와 충돌한 뒤 약 1㎞를 더 가고 나서 멈췄고 기체는 화염에 휩싸였다. 해상보안청 항공기에서도 불이 붙었다.

JAL 여객기 승객과 승무원 379명은 오후 6시 5분께 전원 탈출했으나, 해상보안청 항공기 탑승자는 6명 중 5명이 사망했다. 부상자는 JAL 여객기 탑승자 14명과 해상보안청 항공기 탑승자 중 유일한 생존자인 기장 1명 등 15명으로 파악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