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환 기재차관 "물가안정에 11조 푼다…이달 중 설 민생대책"

전민정 기자

입력 2024-01-05 09:50  

"홍해 해역 물류차질 대비…수출입 선적공간 확보"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가 상반기 2% 물가 안착을 위해 11조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이달 중 설 민생안정대책도 발표한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부처별 물가안정 대응상황과 설 민생안정대책 주요과제 등을 논의했다.

김 차관은 "물가상승률은 상반기 3% 내외의 완만한 둔화 흐름이 예상되는 만큼 2%대로 신속히 하향 안정될 수 있도록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흔들림 없이 지속하겠다"며 "물가안정과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부 대책으로는 4일부터 과일·채소류 13개 품목에 대한 할인지원을 시작했고, 저온에 취약한 원예시설작물 난방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면세유 유가보조금 70억원을 투입한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와 함께 "설 명절을 한달여 앞두고 관계부처와 함께 설 성수품 물가안정과 소상공인·취약계층 부담경감,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담은 ‘설 민생안정대책’을 준비 중에 있다"며 "1월 중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예멘 반군 사태에 따른 '홍해 물류' 상황도 논의했다.

김 차관은 예멘 반군사태에 따른 국내 영향에 대해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수출품 선적과 인도는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등 수출입 물류, 에너지 수급 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면서도 "위기 고조에 따른 글로벌 물류 공급망 차질에 대비, 선제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월 초 일시적으로 수출입 선적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비, 유럽항로의 중소기업 선적공간을 별도 제공하고, 컨테이너 임시 보관장소 8천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추가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민·관 공동 비상대응반을 통해 국적선사와 화주기업의 애로사항을 상시 접수하고, 급격한 운임 상승에 대응해 불공정 운임 신고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