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1월 9일 美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4-01-09 08:05   수정 2024-01-09 08:05

    ((섹터)) 현지시간 1월 8일, 우리 시간으로 1월 9일 특징주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섹터별 움직임 함께 확인해 볼까요? 오늘은 CES2024를 앞두고 기술주들이 일제히 초록불을 키면서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고요. 반대로 국제유가는 사우디의 원유 가격 인하로 인해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애플)) 먼저 애플 소식으로 출발해 보겠습니다. 애플이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프로’를 2월 2일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온라인 사전 예약은 오는 19일부터 가능한데요. 우선 미국에서만 판매하고요. 가격은 256 기가바이트 기준, 우리 돈으로 약 460만원입니다. 애플워치 이후 10년 만에 내놓은 완전한 신제품이지만, 가격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올해 들어 6% 가까이 하락한 애플에 대해 에버코어가 지금이 매수의 적기라며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로 유지했습니다. 계속해서 언급됐던 매출 부진에 관련해서도, 아이폰의 매출은 견고하다며, 중국에서의 수요가 감소하더라도 미국과 인도 등 다른 나라에서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또 비전 프로가 출시되면 애플에 대한 시장 분위기도 전환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오늘 1월 첫째주 중국에서의 아이폰 판매가 30% 감소했다는 제프리스의 보고서가 나왔는데요. 애플은 현재 2.27% 오르고 있습니다.

    ((알파벳)) 글로벌 제약 업계에서는 올해 AI 신약 개발을 주목하고 있는데요. 구글이 설립한 인공지능 신약개발사 ‘아이소모픽’이 일라이릴리와 노바티스와 연구개발 협력 계약을 맺었습니다. 규모는 총 합쳐 4조 원에 달하는데요. 오늘 열리는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의 포인트가 AI 신약 개발 투자인 만큼 이 소식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알파벳은 현재 2.16% 오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는 오늘 대중국 수출제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장중 52주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미국의 새로운 수출 제한 규정에 맞춰 컴퓨팅 성능을 일부 떨어뜨린 H20칩을 2분기부터 양산해 중국에 수출하기로 한 것인데요. 배런스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미국의 수출 제한 강화로 인해 화웨이 등 자국 내 반도체 공급업체를 물색했지만, 수요를 충족할 만큼 대규모 공급에 대한 우려가 강했습니다.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고 했지만, 향후 1년 동안은 엔비디아 칩을 우선적으로 구매할 전망인데요.
    한편 엔비디아는 CES 2024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이 컴퓨터나 노트북을 통해 AI를 구동할 수 있는 ‘로컬AI GPU’를 공개했습니다. ‘RTX4060 수퍼’, ‘RTX 4070 Ti 수퍼’, 그리고 ‘RTX 4080 수퍼’ 등 3가지 GPU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RTX 4080 수퍼 모델은 AI 영상을 지난 모델에 비해 150%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데요. 대규모언어모델 처리 속도도 5배 가량 빨라졌고요. 미국의 대 중국 규제를 벗어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신약개발을 위한 생성형 AI 플랫폼 ‘바이오니모’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에 처음으로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참여해 발표에 나설 예정이기도 합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5.65%로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미 10년물 국채금리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곧 개최될 ‘CES2024’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도체 관련주는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AMD는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킨 PC용 프로세서 ‘라이젠 8000G’ 4종을 공개했습니다. 또, 어제 전해드린 것처럼 인텔과 퀄컴은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초점을 맞춘 기술을 선보인 전망입니다. 오늘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는 2.9%오르고 있습니다.

    ((보잉)) 미국에 이어 각국에서도 보잉 737 맥스 나인 에 대해 운항을 중단하는 가운데, 월가에서도 이에 따른 반응을 내놓고 있습니다. 모간스탠리는 보잉의 품질 문제가 지적되면서 생산량이 예상치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투자의견은 비중유지로 제시했습니다. 반면에 골드만삭스는 마찬가지로 생산의 둔화가 잠재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예견했지만,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요. 바클레이즈는 운행이 중단된 비행기는 전세계에서 오직 171대에만 영향을 미친다며, 생산과 납품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시티은행은 월요일 장에서 주가가 압박을 받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잉여현금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보면서 투자의견도 매수로 유지했습니다. 보잉은 오늘 장에서 8% 넘게 크게 하락하고 있고요. 관련해서 알래스카 항공은 2%, 스피릿 에어로 시스템스는 10%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정유주)) 오늘 국제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가격을 27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내리며 급락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고객들에게 배럴당 2달러 인하했다고 밝혔는데요. 미국의 원유 생산 목표가 증가하고 중국 내 수요가 감소하면서 이를 상쇄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시장에서는 경제둔화 신호로 받아들이기도 하는데요. 현재 정유주들 살펴 보면요. 마라톤 2% 대로 오르고 있고, 셰브론, 옥시덴탈은 각각 하락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모더나는 작년 제품 매출이 67억 달러로, 전년 대비 63% 감소했지만,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또 올해 매출이 다시 40억 달러로 감소하겠지만, 2025년에는 이를 회복하기 시작해 26년에는 손익분기에 도달할 것이라 전했는데요. 올 상반기에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규제 승인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독감과 코로나19를 동시에 예방하는 백신에 대한 임상 3상 결과도 기대 중이라 밝혔는데요. 모더나는 현재 4% 오르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주)) 이어서 제약사 인수 소식도 전해드리겠습니다. 머크가 암 분야의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생명공학 기업인 ‘하푼 테라퓨틱스’를 약 7억 달러에 인수를 추진 중입니다. 이에 하푼의 주가는 110% 넘게 오르기도 했고요. 존슨앤존슨은 표적암치료 약물 개발업체인 ‘암브렉스 바이오파마’를 2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암브렉스는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고 건강한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약물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 약물은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초기 임상단계에 있습니다. 이에 암브렉스 주가도 98% 급등했고요. 머크와 존슨앤존스는 보합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코인베인스는 오늘 비트코인이 현물 ETF 승인 확률이 90%에 도달하자 급등하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또한 유럽 암호화폐 파생상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유럽 ‘금융상품 시장 지침’ 허가 법인에 대한 인수 절차도 진행 중인데요. 코인베이스는 현재 3% 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