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사이클 최저…부동산 투자 늘려라"

정호진 기자

입력 2024-01-09 10:16  

마스턴투자운용, '2024 글로벌 시장 전망' 보고서 공개


마스턴투자운용은 2024년 하반기에 경기 사이클이 최저점을 지날 것이라며, 포트폴리오 분산과 부동산 비중 확대를 권고했다.

마스턴투자운용은 9일 '2024 글로벌 시장 전망' 보고서를 공개하고 이 같이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누적된 통화긴축의 영향으로 올해 세계 경제 전반이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성장을 보일 것으로 내다본 가운데,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을 담았다.

마스턴 측은 통화긴축의 장기화로 달러 강세가 지속되고 중국 경기가 둔화하며 미국과 이외 국가 간 격차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지속돼 온 통화긴축으로 성장동력이 약화했다는 분석이다.

이 가운데 마스턴 측은 미국은 견조한 노동시장과 민간부문 소비 덕분에 1%대 성장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제조업 업황 부진 영향을 크게 받은 독일, 이탈리아 등의 국가는 역성장 가능성도 제기하기도 했다.

지효진 마스턴투자운용 R&S실 글로벌리서치팀 이사는 "세계적으로 가계 및 정부 부채가 최고조에 달해 경제 펀더멘털이 매우 약화된 상태고 미국 대선, 한국 총선 등 각국의 선거 결과에 따른 정책적 불확실성이 증대되며 경기 하방 리스크가 큰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4년 하반기에 사이클 최저점을 지나 2025년부터는 회복기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어 포트폴리오 분산과 투자 성과 제고 차원에서 부동산 비중을 확대하는 것을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 이사는 올해 소비 지출과 같은 경기가 점차 개선되며 물류와 임대주택 시장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팬데믹 이후로 늘어난 하이브리드 근무의 확산으로 오피스는 그보다 더 회복이 오래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마스턴 측은 높은 수익률을 좇아 투명성과 유동성이 적은 국가에 투자하기보단 안정성을 추구해 미국, 일본, 유럽 등 높은 투명성과 풍부한 유동성을 가진 나라에 투자하기를 제안했다.

또한 인구성장이 꾸준한 국가의 상업용 부동산은 미래에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으며, 서울과 달리 글로벌 도시들은 하이브리드 근무의 영향으로 인구가 모이는 곳에 오피스 시장 형성과 임대주택, 리테일 등 동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지효진 이사는 "2024년은 포트폴리오 효과를 통한 안정 속 성장을 추구하며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한 한 해"라며 "국가별 경기 회복탄력성에 차이가 있어 도시 및 섹터별 투자 전략의 다변화가 필요하고, 도시 공간의 유기적 재편이 가능한 도시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