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1월 11일 美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4-01-11 08:11   수정 2024-01-11 08:11

    ((섹터)) 현지시간 1월 10일, 우리 시간으로 1월 11일 특징주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섹터별 움직임 확인해 볼까요? 커뮤니케이션 주가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고요. 에너지주는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그럼 마이크로소프트 소식으로 출발해 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늘 오픈AI가 GPT스토어를 오픈했다는 소식에 상승하고 있는데요. GPT 스토어는 스마트폰의 앱 스토어처럼 이용자가 코딩을 배우지 않아도 다양한 챗봇을 개발하거나 골라 쓸 수 있는 곳입니다. 더불어 기업용 챗 GPT 팀 운영도 시작하면서 기업들이 공유 작업 공간에서 자체 GPT 를 구축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1.99% 오르고 있습니다.

    ((알파벳)) 구글은 자체 제작 AI 프로세서인 TPU가, 컴퓨터 과학자 조셉 베이츠가 설립한 ‘싱귤러’ 컴퓨팅 기술을 모방하고 두가지 특허를 침해했다는 혐의로 소송 중에 있습니다. 싱귤러는 구글에 금전적인 보상을 요구하며 재판에서 16억 7천만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이는 미국 역사상 가장 큰 특허 침해 배상금입니다. 구글은 자사 엔지니어들이 베이츠를 만난 적도 없고 해당 기술이 개발 중인 유형에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는데요. 알파벳은 현재 0.89% 오르고 있습니다.

    ((메타)) 터키 규제 당국이 메타가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에 대한 조사에 제대로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약 16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는 메타가 터키 당국이 원하는 공정한 시장을 위한 계획과 이를 준수하는 해결책을 제시할 때까지 매일 내야 하는 벌금인데요. 하지만 메타는 오늘 미즈호가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가도 470달러로 높여 제시하면서 급등했습니다. 오늘 52주 신고가를 경신했고요. 미즈호는 릴스의 수익 개선과 더불어 중국 광고주의 수요 증가로 인해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고, 왓츠앱의 인공지능 서비스가 수익을 확대시킬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메타는 현재 3.66% 오르고 있습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오늘 프라임 비디오와 영화 및 드라마 제작사 MGM 스튜디오 사업부의 인력 감축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 우선순위를 바꿔 영향력 있는 콘텐츠에 투자를 집중한 뒤, 회사의 장기적 사업 성공에 기여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어서 트위치 사업부에서도 500명의 직원도 해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트위치의 인원 감축을 벌써 3번째로 지난 구조조정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았는데요. 비용감축 정책에 아마존은 오늘 1.64% 상승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테슬라는 오늘 외관과 일부 내장을 변경한 새로운 모델 3 버전을 북미에서 출시했습니다. 뒷좌석 승객을 위한 후면 디스플레이와 차량 색상이 두가지로 추가됐고요. 새로운 휠이 포함됐습니다. 모델3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소법 혜택에서 지난해 말부터 제외됐지만, 가격은 기존 모델과 동일한데요. 한편 지난해 미국 배터리 전기차 판매가 사상 처음으로 1백만 대를 넘어 섰습니다. 전년 대비 46% 증가했고, 테슬라는 전체 배터리 전기차 판매량의 51%를 차지하면서 위상을 증명했습니다. 테슬라는 오늘 0.55% 내리고 있습니다.

    ((TSMC))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 TSMC가 4분기 매출을 201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6조 5천 3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고 예상치도 웃도는 결과입니다. 반도체 수요가 전반적으로 둔화했지만, AI 트렌드가 매출에 견인됐습니다. 하지만 블룸버그 통신은 12월 매출이 전년동월대비 감소한 점이 올해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TSMC는 오는 18일에 실적발표와 함께 올해 전망에 대해 전할 예정입니다. TSMC는 현재 1.17% 내리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이처럼 TSMC는 엔비디아의 반도체 수주 물량을 독점하면서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선보였는데요. TSMC의 매출 전망이 예상치를 상회하자 엔비디아 주가에도 그대로 반영됐습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인공지능 반도체 생산에 모두 TSMC의 파이브 나노 등 첨단 미세공정 파운드리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한편 엔비디아는 계속해서 랠리 흐름을 이어가며 아마존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같은 속도로 엔비디아의 주가가 계속해서 오른다면, 시가총액 4위인 아마존을 넘어설 수 있다는 마켓워치의 분석이 나왔는데요. 엔비디아는 오늘도 2% 오르고 있습니다.

    ((인텔)) 인텔은 CES 2024에서 ‘실리콘 모빌리티’ 인수 계획을 발표하며 자동차 시장을 위한 ‘’AI 에브리웨어’ 전략에 나설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신제품을 선보이며, 생성형AI를 자동차 내 모니터에 탑재해 차량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또 업계 최초로 분산된 자동차 반도체 칩을 하나로 통합해 성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텔은 현재 1.19%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어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됐다는 소식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엑스 계정의 해킹에 의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오늘 비트코인 관련 주들은 장초반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5분 만에 허위 게시물로 판명 났던 이 소식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도 7% 가까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장초반 3%까지 급락하다가 현재는 낙폭을 줄이고 0.98% 하락하고 있습니다.

    ((인튜이티브서지컬)) 의료기기 전문 기업인 인튜이티브서지컬은 지난해 로봇 수술 시스템인 ‘다빈치’에 대한 수요가 전년 대비 21% 증가하고 중국에서의 수술 수요가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이 예상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가가 급등하면서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는데요. 인튜이티브는 오늘 장에서 10.31%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