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맥주로 키운 소고기 '먹방'...비난 쇄도

입력 2024-01-11 16:32   수정 2024-01-11 16:33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하와이에서 직접 키운 소로 스테이크를 만들어 먹는 사진을 올리자 비판이 쏟아졌다. 지구온난화를 가속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저커버그가 10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하와이 오하우섬) 목장에서 소를 키우기 시작했다. 내 목표는 세계에서 최고급인 소고기를 생산하는 것이다"라며 스테이크를 먹는 사진을 게시했다고 영국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그는 "이들 소는 와규와 앵거스로, 마카다미아를 먹고 맥주를 마신다"며 "소 한 마리당 5천~1만 파운드(약 2천300㎏∼4천500㎏)의 음식을 먹기 때문에 마카다미아 나무가 많이 필요하다"고 썼다.

또 "내 딸들이 마카다미아 나무를 심고 동물들을 돌보는 일을 돕고 있다"며 "아직 시작 단계지만 매 계절 발전하는 것이 즐겁다. 내 프로젝트 중 가장 맛있는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소들이 마카다미아와 맥주를 먹고 자라는 저커버그의 농장은 지하 벙커와 에너지 시설 등을 갖춘 1억달러(1천3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같은 저커버그의 게시물 내용에 대해 환경 단체의 비판이 빗발쳤다. 환경에 해로운 사치라는 지적이다.

환경단체 푸드 앤(&) 워터 워치의 미치 존스 정책국장은 "재배에 물이 많이 들어가는 마카다미아너트와 맥주로 소를 기른다는 것은 억만장자의 이상한 부업"이라며 "식량 시스템의 불평등과 지구온난화라는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농업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앤드루 그린버그는 X(엑스·옛 트위터)에서 "자랑스럽다. 인간에게 가능한 한 가장 큰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입에 음식을 넣는 꿈을 이뤘다"고 비꼬았다.

소고기 섭취를 위한 소 사육은 삼림 파괴와 수질 오염,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된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등에 따르면 다 자란 소 한 마리는 하루에 500ℓ의 메탄을 배출한다. 이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7%를 차지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