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모든 물건가격 3배로…33년만에 최고치

입력 2024-01-12 05:35  


아르헨티나의 지난달 물가가 다시 한번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3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르헨티나 국립통계청(INDEC)은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IPC)가 한 달간 25.5% 상승했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1년 전인 2022년 12월 대비 연간 물가상승률은 211.4%로, 같은 해 10월 142.7%와 11월 160.9%에 이어 1989∼1990년 초인플레이션 이후 33년 만에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각종 서비스(32.7%), 개인 위생품(32.6%), 의료·민간의료보험(32.6%), 교통(31.7%), 식품·비알코올성 음료(29.7%) 등의 순이다.

이번 물가 상승은 주요 생필품에 대한 가격 통제 정책을 폐기한 하비에르 밀레이 정부 결정의 영향으로 평가된다.

자유경제주의자를 표방하는 밀레이 대통령은 "수요와 공급이 결정하는 시장가격은 언제나 옳다"는 논리와 함께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전 정권의 이른바 '공정 가격' 제도를 거둬들였다.

이는 환율 방어를 위해 현지 통화인 페소화 가치를 떨어뜨리는 평가절하(50%) 조처와 맞물리면서 물가 폭등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밀레이 대통령은 이 수치에 대해 '긍정적인 결과'라고 자평했다.

그는 통계청 공식 발표 전 라디오를 통해 발표한 메시지에서 "애초 (지난해) 12월 월간 물가 상승률을 45% 정도로 전망했는데, 30%라면 정말 좋고, 25%에 가까우면 대단한 성공"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일간지 암비토는 보도했다.

마누엘 아도르니 대통령실 대변인은 유튜브로 생중계된 정례 브리핑에서 "12월 물가 상승률에 대해 밀레이 정부를 비난하는 건 유치한 일"이라며 "인플레이션 책임은 이전 정부에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르헨티나 정부는 440억 달러(57조원 상당) 규모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국제통화기금(IMF)과 일부 상환 요건 조정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양측이 상환요건에 최종 합의하면 아르헨티나 정부는 IMF로부터 47억 달러(6조2천억원 상당)를 조달할 수 있게 된다.

IMF는 전날 보도자료에서 "거시경제적 안정성을 회복하는 한편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정상 궤도로 되돌리기 위한 아르헨티나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이해가 있었다"며 "아르헨티나 새 정부는 재정 건실화에 기반을 둔 야심 찬 안정화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상환 계획 등 세부안을 마련해 몇 주 안에 IMF에 제출할 예정이다.

IMF는 이 안을 검토해 47억 달러 지원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이 금액은 당초 약속된 전체 지원 규모인 440억 달러의 일부다. IMF에 상환금 형태로 지급되는 것으로 회계 처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르히오 아르멜라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는 "아르헨티나가 추가 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IMF에 연체하지 않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