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1월 23일 월가의 돈이 되는 트렌드, 월렛 - 넷플릭스 실적 D-1 관전포인트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4-01-23 08:18   수정 2024-01-23 08:18

    월가의 돈이 되는 트렌드, 월렛입니다. 스트림 플레이션, 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이 합쳐진 말인데요.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자들이 일제히 가격을 올리면서 가계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뜻입니다. 스트리밍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OTT 업체들은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구독료를 인상했는데요.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플랫폼이 많아질수록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가 늘어나서 좋긴하지만, 보고 싶은 콘텐츠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OTT를 찾게 되겠죠. 그렇게 가입과 탈퇴를 반복하면서 OTT 이탈율이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1월 기준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지한 이용자는 6.3%에 달했습니다. 이는 1년전인 5.1%보다 1.2%p 늘어난 수치인데요. 월스트리트저널은 “소비자들이 점점 변덕스러워지고 있다는 신호”라며 “스트리밍 업체들이 고객을 붙잡는 게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소비자 이탈이 가속화되자 OTT 업체들은 경쟁사와 협력해 번들 상품을 내놓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버라이즌은 지난달 넷플릭스와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OTT인 ‘맥스’를 묶은 번들 상품을 출시했고요. 별도 구독시 월에 약 17달러였던 걸 10달러로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또, 차터 커뮤니케이션의 '스펙트럼'과 디즈니 번들링도 성사된 바 있고요. 월스트리트 저널은 지난 달, 애플TV+와 파라마운트+가 번들 제휴를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저렴한 광고형 요금제, 즉 AVOD도 새로운 수익 모델로 급부상했습니다.쉽게 말하면, 한 편의 시리즈 속에 필수적으로 시청해야 하는 광고가 들어가 있는 요금제인데요. 넷플릭스는 2022년 11월, 디즈니+와 훌루는 같은해 12월에 처음으로 해당 서비스를 도입했고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도 이번달 말부터 광고형 요금제를 기본으로 하되, 만일 광고가 없는 플랜을 이용하고 싶다면 2.99달러를 추가 지불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AVOD 스트리밍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시장 조사업체 스테이티스타는 2027년 글로벌 AVOD 스트리밍 시장 규모가 635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 업계에서는 광고를 보는 불편을 감수하며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는, 소비자들이 스트리밍 구독 행태를 돌아보고 관련 지출을 재정비하는 동향으로 볼 수 있다며, 이용자가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하는 게 관건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 선두에 있는 넷플릭스는 현지시각 23일, 우리 시간으로 내일 장 마감 후에 실적을 공개하는데요. 월가에서는 매출은 87억 2천만 달러, EPS는 2.21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4분기 주당 순이익이 전년대비 크게 늘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 이유로는 앞서 말씀드렸던 광고형 요금제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지난 3분기 실적 발표 당시, 광고형 요금제 구독자 수가 전 분기 대비 약 70% 증가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4분기 실적 시즌의 관전포인트도,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광고 요금제 도입에 따른 성장 모멘텀이 지속될지 여부가 될 전망입니다.

    넷플릭스 광고 부문 사장은 최근 열렸던 CES 2024에서 광고형 요금제 론칭 1년 2개월 만에, 1월 기준으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로 2300만 명을 확보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는 넷플릭스 전체 구독자 수로 따지면 약 10%에 달하는 숫자인데요. 넷플릭스 측은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 중 85%가 한 달에 2시간 이상 콘텐츠를 스트리밍 한다”며 넷플릭스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광고 파트너와 꾸준한 협력을 통해 의미 있는 방식으로 해당 모델을 성장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넷플릭스의 또 다른 실적 관전 포인트로는 계정 공유 유료화의 성과가 있겠습니다. 넷플릭스는 같은 가구에 거주하지 않는 이용자와 계정을 공유하기 위해선 추가적으로 7.99달러의 비용을 지불하도록 했는데요. 처음에는 이런 조치가 구독자들을 이탈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지만 3분기 구독자 수는 오히려 876만 명 증가했습니다. 광고형 요금제 도입과 맞물리면서 실적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한 건데요. 작년 2월부터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했고 5월에는 미국과 남미 등 103개국으로 확대했습니다. 그리고 곧 일본과 인도도 대상 국가에 추가될 예정인데요. 따라서 과연 넷플릭스는 이번 분기에도 실적 상승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럼 넷플릭스의 2023년 연간 주가 흐름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각각 2분기와 3분기 실적 발표일인데요. CNBC에 따르면, 그동안의 통계로 볼 때, 넷플릭스의 어닝 서프라이즈 비율은 81%에 달했습니다. 다만 실적 발표 당일의 주가 변동성은 큰 편이었습니다.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때는 주가가 8.4% 내렸고, 3분기 실적 발표 당일에는 16% 급등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IB들의 전망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체로 매수 의견을 제시하고 있었는데요. 그 이유 루프캐피탈은 "스트리밍 산업의 정상화가 시작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 넷플릭스의 우위성이 더욱 명확해지고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키방크도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하면서 목표가는 525달러에서 545달러로 상향 제시했고요. 뱅크오브 아메리카는 "넷플릭스의 제3자 라이선싱, 다시 말해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하지 않은 콘텐츠를 외부 제작사로부터 라이선스를 획득해 제공하는 서비스도 넷플릭스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미디어 업계의 현황과 4분기 실적 발표를 딱 하루 앞둔 넷플릭스의 실적 관전 포인트까지 체크해봤습니다. 내일 넷플릭스의 실적이 나오는 대로 저희는 또 발 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월가의 돈이 되는 트렌드, 월렛이었습니다.

    조윤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