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찾은 안덕근 산업장관 "모빌리티 규제혁신"

정원우 기자

입력 2024-01-30 16:10  

43개 개선과제 발굴
올해 중 33개 개선 목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방안을 빠르게 실천해 성장의 걸림돌을 제거하고 시장이 활짝 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장관은 30일 오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완성차 업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취임 후 첫 행보로 자동차 수출항인 평택항을 방문한 데 이어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자동차 산업 지원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LG의 R&D 역량이 결집된 연구단지로 전장과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자동차 핵심 부품의 기술혁신 허브다. 행사에는 현대차와 한국지엠, KG모빌리티 등 완성차 기업들은 물론 LG전자, 대한오토텍, 인팩 등 부품사, 채비, 차지비 등 충전기사업 관련 기업인들도 참석했다.



지난해 자동차산업은 사상 최초 900억달러 수출을 돌파했고 무역흑자도 711억달러로 1위를 기록하며 수출 버팀목 역할을 했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 분야는 주요국간 기술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만큼 정부의 규제 재설계가 필연적이다.

정부는 기업투자 걸림돌 제거, 안전 생태계 조성으로 기업부담 경감, 소비자 친화적 수요기반 확충 등 3대 핵심분야를 중심으로 43개 개선과제를 발굴했다. 총 43개 과제 가운데 33개(77%)를 올해 중 개선 완료한다는 목표다.

미래차 전환 투자의 지방투자 보조금 지원, 임시투자세액공제 연장(2024년까지) 등을 통해 기업투자를 유도하고 모빌리티 통합데이터 오픈플랫폼 가동 등을 통해 신산업 창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전기차 화재 문제와 관련해 충전기 디지털 안전관리 플랫폼 구축과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정기검사 내실화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화재대응역량도 높일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 요구가 큰 노후아파트에 충전기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전력인프라 지원제도를 개편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등 통행량이 높은 시설의 의무설치 수량산정시 급속충전기에 가중치를 부여해 급속충전기 보급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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