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현직교사까지…학원가 '의대 재수' 문의 쇄도

입력 2024-02-07 06:10   수정 2024-02-07 08:05


의대 입시를 문의하는 직장인과 대학생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특히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등 상위권 대학들은 의대 정원 확대 소식에 들썩이는 조짐이 보인다.

취업난으로 '의대 쏠림' 현상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의대 정원의 파격적 확대로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N수생'이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7일 입시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에서 2025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입학 정원을 2천명 늘려 총 5천507명을 뽑겠다고 발표한 직후 학원가에 의대 재수 관련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서울대를 졸업했고 최근 취업까지 했는데 의대 재수를 희망한다는 문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직 초등학교 4년 차 교사도 학교에 다니면서 재수하겠다고 문의했다"며 "상대평가 시험이라 그렇게 경쟁하면 가능성이 별로 없다고 현실적으로 조언해도,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다.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의대 증원 관련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서울대 커뮤니티에 올라온 한 글은 "의학전문대학원이나 로스쿨 제도 도입 초기에 용감하게 진입한 사람은 항상 성공했다. 의사는 망해도 자격증이 보장되며, 일반 회사원의 삶과는 절대 비교할 수 없다. 지금 도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내용을 담았다.

올라온 글 중에는 2000년대 학번으로 최소 15년 전 졸업한 서울대 출신 직장인이 반수를 위해 내신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문의하는 글도 있었다.

한 서울대 졸업생은 "제조 대기업 1년 차인데, 고민하다가 오늘 학원 온라인 수강권 끊었다"며 "일단은 되든 안 되든 (의대 도전을) 한번 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30대 중반의 한 직장인도 "세전 연봉 1억5천만원이고 기혼이라 망설여지기는 하지만, (의대) 지역인재전형에 도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아직 정부에서 학교별 정원 등 구체적인 정보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2천명이라는 파격적인 증원 폭에 학원가에서도 입시설명회를 앞다퉈 실시하고 야간반 증원을 고민하는 등 '의대 특수'가 부는 분위기이다.

종로학원은 당장 이날 오후 7시에 의대 증원과 관련한 입시 설명회를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동시에 개최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몇백명 정도 확대라면 미미했을 텐데, 2천명 증원은 서울대 (이공계열) 하나가 더 생기는 결과"라며 "현장에 있는 우리한테도 큰 변화다. 재수를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한테도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늘어난 의대 정원 2천명은 서울대 자연계열 입학생 수(1천844명)를 넘어선다.

메가스터디 또한 다음 주 중 의대 증원 관련 입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남 소장은 "최근엔 학령인구 감소로 재수생이 별로 없어서 학원 반 확대를 생각하지는 않았었다"며 "한 번도 야간반을 열어본 적이 없는데, 문의가 많다면 (반수생을 위한) 야간반을 열지도 고민하고 있다"고 달라진 분위기를 전했다.

반수를 위해서는 서울에 있는 학원에 다니는 것이 유리한데, 이를 위해 지방권 약대 등 인기학과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서울 상위권 대학에 중복으로 합격했을 때 서울에 남으려는 학생이 많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임 대표는 "예전 같으면 지방권 약대에 붙으면 지방권에 가서 의대를 위해 반수를 준비할 수 있는데, 이제는 서울권 이공계 학교에 남아서 재수를 준비하는 경향도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종로학원은 내년도 의대 준비생이 2024학년도 9천543명에서 1만5천851명으로 6천여명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