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아니네?…'더보기'에 숨은 협찬광고

입력 2024-02-14 12:23  

작년 SNS '뒷광고' 의심 게시물 2만5천건
인스타·의류 뒷광고 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뒷광고'로 의심되는 게시물이 작년에만 2만5천건 이상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23년 SNS 부당광고 모니터링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을 통해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 주요 SNS를 게시물을 대상으로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은 기만적 광고 행위인 '뒷광고'를 모니터링했다.

조사 결과 뒷광고로 의심되는 게시물은 2만5천966건에 달했다.

매체별로는 인스타그램이 1만3천76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네이버 블로그(1만1천711건), 유튜브(343건) 등 순이었다.

위반 유형별로는 표시위치 부적절이 42.0%를 차지했다. 광고나 제품 제공 여부를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없도록 '더보기'란 또는 댓글란에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두 번째로 많이 적발된 위반 유형은 표현방식 부적절(31.4%)이다.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없는 작은 글자나 흐릿한 이미지로 경제적 이해관계를 알아보기 힘들게 표시하는 경우였다.

이외에도 표시내용 불명확(14.0%),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9.4%), 사용언어 부적절(3.1%) 등 위반 유형들이 나타났다.

위반 게시물의 상품군별로는 의류·섬유·신변용품이 22.2%로 가장 많았으며, 보건·위생용품(15.5%), 식료품 및 기호품(14.1%) 등이 뒤를 이었다.

공정위는 뒷광고 의심 게시물에 대해 자진 시정을 유도해 총 2만9천792건의 게시물의 시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수집된 위반 의심 게시물 외에도 인플루언서와 광고주 등이 추가로 시정해 제출한 게시물 수가 포함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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