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이냐 암살이냐…'노벨상 시인' 사인 재조사

입력 2024-02-21 22:48  


세계적 저항 시인이자 정치인 파블로 네루다의 타살 의혹과 관련해 칠레 법원이 그의 사망 원인을 재조사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20일(현지시간)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산티아고 항소 법원은 네루다의 사망 사건을 다시 조사해달라는 유족의 요청을 거부한 원심을 깨고 재조사를 진행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네루다의 사인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유족이 요청한 재조사 절차를 밟으라고 명령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1심 판사는 네루다의 공식 사망 원인인 암 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지 재조사를 해 달라는 유족의 요청을 기각했다.

네루다의 조카인 로돌포 레예스는 캐나다와 덴마크의 법의학 전문가들이 네루다의 유골에서 식중독균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을 다량 발견했으며 이는 독살 증거라면서 소송을 제기했다.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은 치명적인 신경독소를 배출해 신경 마비 증세를 일으키고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1심 판사는 법의학 조사 결과가 이미 나왔고 다시 조사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며 이를 거부했다.

하지만 항소법원은 만장일치로 원심을 뒤집고 재조사를 하라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네루다의 사망진단서 글씨체 분석, 이전에 외국 기관에서 진행한 검사 결과 분석,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 전문가 진술 등 재조사가 이뤄지게 됐다.

네루다는 20세기 남미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다.

초기에는 정열적인 연시로 명성을 얻었지만 마드리드 주재 영사로 있던 시절 스페인 내전을 겪은 뒤에는 독재를 고발하고 민중의 애환을 다룬 작품들을 썼다. 상원의원으로 활동하다 1969년 공산당 대통령 후보로 지명됐으나 살바도르 아옌데를 인민연합 단일후보로 추대하고 사퇴했다.

이듬해 아옌데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 네루다는 프랑스 주재 대사로 부임했고 1971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이후 전립선암으로 대사직에서 물러난 그는 1973년 아우구스토 피노체트의 군부 쿠데타로 아옌데 대통령이 숨지고 칠레의 첫 사회주의 정권이 무너지자 이를 비판하다 쿠데타 발발 12일 만에 숨졌다.

공식적인 사망 원인은 전립선암 악화였지만 피노체트 군부에 암살됐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네루다의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해 그의 시신이 2013년 발굴됐지만 당시 검사에서는 유골에 남은 독성 물질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유족 등은 계속 재조사를 요구해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