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대체 콘텐츠 분야 글로벌 혁신 선도 기업 '센시', 국내 최초 UN Zero Project 혁신솔루션 선정

입력 2024-03-07 11:12  


사회적기업이자 시각장애인 대체 콘텐츠 분야의 혁신 선도 기업인 센시(대표이사 서인식)가 미국 법인을 통해 지원한 "2024년 UN Zero Project, 포용적 교육(Inclusive Education)과 ICT"에서 국내 최초로 전 세계 12개 혁신 솔루션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는 센시의 '시각장애인에 대한 포용적 교육 솔루션'이 UN(United Nations)의 '장애인의 권리와 참여 증진과 포괄적이고 공평한 사회를 구축하는 노력'에 잘 부합한다는 결과다. 또한, 국제무대에서 센시의 혁신 기술력과 사회적기업으로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이 인정받은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2024년 제로 프로젝트 어워드'는 '포용적 교육과 ICT'를 주제로 97개국에서 신청한 523개를 혁신, 영향력, 확장성이라는 세 가지 주요 기준을 바탕으로 검토 프로세스를 통해 선정 절차가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1차로 62개국 164개의 기업이 선정되었다.

센시는 1차 선정에 이어 UN Zero Project Awards 77개 수상 기업에 선정되는 동시에 전 세계 단 12개의 혁신 솔루션 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고 밝혀졌다.

지난 22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UN 오피스에서 진행된 UN Zero Project 컨퍼런스에 초청 된 센시는 전자를 함께 인쇄하여 제작된 혁신적인 교육용 점자 도서를 선보이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변환 기술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기도 했다.

Zero Project는 장애인의 권리와 참여를 증진하는 일에 기여한 노력을 세계에 알리고 인정함으로써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혜자는 UN, 국제기구, 정부, 다국적 기업, 국제 자금 조달 기관, 재단 및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비정부기구와 같은 주요 조직을 포함하는 제로 프로젝트 네트워크(Zero Project Network)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발전과 확장을 위해 자금을 지원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제로 프로젝트 네트워크는 120개 이상의 국가에서 6,000명이 넘는 전문가, 혁신가, 의사 결정자, 기업가, 정책 입안자로 구성되어 장벽이 없는 세상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조직이라고 한다.

센시는 2015년 설립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으로 AI 기반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기술(점자편집, 이미지 점자변환, 점자 디스플레이 모듈 등) 및 대체 콘텐츠 개발을 통해 R&D 역량을 키워왔으며 꾸준한 연구개발로 전 세계 48개 언어에 대한 점자 변환 기술을 독자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영어와 스페인어 등 현재까지 60만권 이상의 인공지능 자동변환 학습데이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기존 점자 번역 프로그램은 정확도가 낮아 책 한 권을 번역하는데 길게는 6개월 정도 소요됐으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센시의 기술은 300페이지 분량 도서를 점자로 번역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평균 1분 이내로 대폭 단축했으며 정확도도 100% 가까이 끌어올려 점자 도서 제작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센시는 이러한 혁신을 통해 성장한 역량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요 선진국(북미, 유럽 등)의 시각장애인용 점자출력 산업시장에 대한 수출경쟁력 확보와 글로벌 사업화를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미국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약 100조 원 이상의 글로벌시장을 선점하고 국제 표준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서인식 대표이사는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중요한 언어는 점자이며, 점자 제공 의무에 대한 법률을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제정했지만 현실적으로 시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센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ICT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2021년 구축한 파주 프린팅 센터 운영의 노하우를 통해 대전 자동화 센터와 멕시코 티후아나 프린팅 센터를 구축하며 확장 중이다. 이번 UN Zero Project를 통해 기술력과 확장성을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은 계기가 되었으며, 세계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점자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점자책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가 없는 세상을 만들고 점자책의 변화를 넘어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해 시각장애인들이 이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즐기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라고 전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