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 둔화 막으려면 8년간 90여만명 추가 고용해야"

전민정 기자

입력 2024-03-15 11:20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TF 회의에서 고용정보원 인력수급 전망 보고


노동력 감소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를 막으려면 향후 10년간 최대 89만4천명의 추가 고용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정부는 15일 관계부처 합동 제15차 일자리전담반(TF)를 열어 '2월 고용동향'을 점검하고, 정책과제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고용정보원은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2022∼2032년)을 보고했다.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됨에 따라 취업자가 늘어나는 업종과 줄어드는 업종이 보다 뚜렷해지고,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노동공급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가속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구체적으로 돌봄수요 증가, 디지털 전환에 따라 보건복지업·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업 등 서비스업은 취업자 수가 증가하는 반면 제조업 취업자 수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고용정보원은 이러한 산업별 전망을 바탕으로 2032년까지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달성하려면 최대 89만4천 명의 인력이 노동시장에 추가로 유입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는 생산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청년, 여성, 중고령층 등 잠재 인력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과제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청년 일경험 확대와 유연근무 지원 확대, 육아지원제도 강화, 사회적 대화를 통한 계속고용 기반 조성과 전직 지원 강화 등 청년·여성·중장년 지원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방안 등이 담긴 ‘사회 이동성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를 다음 달 발표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전반적인 고용 상황 개선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한 취업 준비 청년,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을 원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등 일자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이 여전히 많다"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환경 개선, 교육격차 해소 등 분야별 추진과제를 구체화해 4월 중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김 차관은 또 “지역투자 활성화를 비롯한 건설투자 보강 방안을 마련·추진하는 등 고용 하방 위험 요인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내수·수출의 균형 잡힌 회복과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고용 개선세가 지속·확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