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대화' 언급…의사들 반응 엇갈려

입력 2024-03-25 05:19  


24일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에 의사들과 대화를 추진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의료계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2천명 증원부터 백지화하라'며 반발하는 목소리와, 대화 제의가 긍정적이라는 반응이 함께 나오고 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교수 비대위)는 입장문을 내고 "전공의에 대한 압박 중 일부를 중단한 것과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부분은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의체에서 논의할 의제와 협의체 구성 및 운영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신속히 마련해주기 바란다"며 "상호 신뢰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의대 증원 조치를 잠시 중단하고 신중히 재검토해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반면 김미나 울산의대 교수 비대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2천명 증원을 철회하고 대화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그대로 갈(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25일 새벽 전체 의대교수 회의를 개최한 뒤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인 고대 의대 비상대책위 역시 계획대로 사직서를 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임춘학 고대 의대 비대위원장은 "구체적인 것도 나오지 않은 상태인 데다, '2천명 의대 정원'은 배분이 끝난 상황"이라며 "'2천명' 철회 없이는 사직서 제출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 관계자는 정부의 발표에 대해 "(의협의) 극소수는 알았는지 모르겠지만, 의협과 얘기가 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며 "(신임 회장이 어떻게 하자고 할지에 따라 협의체 참여 여부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현재 차기 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를 진행 중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 시한이 임박한 것과 관련,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며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이날 오후 4시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50분가량 전의교협 회장단과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 뒤 "국민들이 피해 볼 수 있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와 관련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국민의힘과의 간담회에서 정부와의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의 대화 제의에 정부가 응한 것이라는 뉘앙스인데, 전의교협 측은 아직 복지부와 대통령실의 발표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채 25일 브리핑을 통해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 정책에 반발하며 동맹휴학에 나선 의대생들은 '2천명 의대 증원' 계획부터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은 이날 대정부 요구안을 내고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의대 증원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정부의 의료정책에 미래세대 의료를 책임질 의대생들의 목소리가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대협은 "의대생들은 정책의 장기적 영향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당사자"라며 "의대생이 현 사태와 관련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주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의료시스템 개선의 시작점"이라고 했다.

아울러 "자유의사로 제출한 휴학계에 대한 공권력 남용을 철회하고, 휴학에 대한 사유를 정부가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없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의대생들이 지난달부터 전날까지 제출한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누적 9천109건이다. 학칙에 따른 절차 준수 여부와 상관없이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총 1만3천697명(중복 포함)에 달한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